초록 |
본 고안은 전기기계 기술과 자동차 운동 역학적 특성을 접목한 동력장치의 시스템 설계와 기구설계 기술분야에 속한다. 본 고안은 자동차 운행여건으로 부득이 설계기준상 고속, 고출력에 따른 석유자원의 낭비와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하여 기존 자동차 운행에서 발생하는 잉여에너지를 무공해 대체에너지 형태로 자체 저장, 보충 활용하여 연비(燃比)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고안은 기존자동차의 클러치와 변속기 역할을 하면서 기관동력이 여유 있을때 대체 전기에너지를 발생 충전하는 발전기와 기관동력이 부족할 때 충전된 에너지로 구동력을 보충하는 전동기로서 역할하며 이 세가지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동장치는 두 개조의 회로를 하나의 몸체에 구성하여 충전기능은 직렬, 방전기능은 병렬로 변환하고 이를 구성한 계자와 회전자는 각각 상반되는 회전방향으로 모두 회전할 수 있으면서 외부조종장치와 배선 연결할 수 있는 전동장치와 상대적으로 축전지 전원의 충전/저압과 방전/고압을 위하여 병렬과 직렬조종을 위주로 전,후진 선택과 상시충전, 제동효과증대 및 과부하방지, 외부사용전원사용등 안전 편의를 위한 조정장치로 구성된다. 본 고안의 충,방전에 의한 에너지 절약 변속기능은 새로운 자동차 설계개념으로 기관의 연비(燃比)를 높여서 공해성 석유연료 사용을 절감하고 공해를 방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