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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실용신안

자동작곡방법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이성제
출원번호 10-2014-0062107
출원일자 2014-05-23
공개번호 20151203
공개일자 0000-00-00
등록번호
등록일자 0000-00-00
권리구분 KUPA
초록 본 발명은 일정한 길이와 지나친 반복을 피하여 음악을 자동으로 편집하도록 하고, 화성학, 최신음악유행, 개인적취향, 음악의 장르, 요소의 역할을 기준으로 가중치를 부여(S10)할 수 있으며, 악기종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작곡된 음악의 완성도를 높힐 수 있도록 한 자동작곡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 작곡방법은 1마디를 16비트로 분할하고, 각 비트마다 0 에서 1사이의값으로 설정하며, 설정값들은 악기의 종류, 음악의 장르, 템포, 동시에 연주되고 있는 다른 악기의 비트설정값에 따라서 다르므로 비트설정값이 설정되면 각 비트마다 0 에서 1사이의 값을 생성하는 랜덤제너레이터를 이용해서 랜덤값보다 설정값이 높은 비트에 음표를 위치시키는 제 1 단계(S11); 상기 제 1 단계(S11)에서 음표 위치가 선택되면 해당된 위치의 음표의 길이가 선택되는 제 2 단계(S12); 상기 제 2 단계(S12)에서 음표 길이가 선택되면, 선택된 음표가 짝수비트에 위치하고 음표길이가 짧을수록 지나가는 음표(passing note)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벨로서티(velocity; 강약)를 약하게 하도록 함수로 설정하는 제 3 단계(S13); 상기 제 1 내지 제 3 단계(S11)(S12)(S13)를 거쳐서 음표의 위치, 음표의 길이, 음표의 강약과 같은 음악의 리듬요소가 결정되면, 음정을 선택해야 하며 음정선택은 사용되는 코드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으므로, 코드를 선택하는데, 첫 코드 부터 마지막 코드까지 일일이 선택하는 제 4 단계(S14); 상기 제 4 단계(S14)의 과정으로 코드가 생성되면 각 악기의 음표 위치에 해당하는 코드가 정해지는데, 모든 코드 각각에 대해서 화성학, 최신음악유행, 개인적 취향, 음정의 역할에 따라서 사용될 수 있는 음정들을 집합으로 만들고, 첫 음표의 음정은 해당위치의 코드에 해당하는 음정집합에서 랜덤선택하며 미리 설정된 옥타브로 옥타브를 결정하고, 길이가 짧은 음표인 경우 화음을 크게 해치지 않음으로 음정집합에 다소 특이한 음정들을 추가로 포함시키며, 옥타브 사전설정은 악기의 종류, 악기의 역할, 음악의 장르에 따라 다르도록 하며, 다음 음정 역시 해당 위치의 코드에 해당하는 음정 집합에서 랜덤 선택하되 이전 음표의 음정과 간격(interval)이 작은 음정과 작은 옥타브들에 높은 가중치를 주어 랜덤선택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모든 음표에 대해서 음정과 옥타브를 부여하는 제 5 단계(S15); 상기 제 5 단계(S15)를 거친 음악에서 악기 사이에서 서로 조화롭지 못한 악기들이 선택되거나 음악적 요소의 역할에 걸맞지 않는 악기들이 선택되지 않도록 역할범위, 볼륨범위, 팬(pan)범위, 음정범위, 다른 악기와의 합주가능여부 등의 정보를 각각의 악기마다 설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악기가 랜덤으로 선택되는 제 6 단계(S16); 상기 제 6 단계(S16)를 거쳐 창작된 음악은 랜덤 선택 알고리즘은 가중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각각의 음악요소에 대하여 집합이 존재하며 집합의 구성요소 각각에 대하여 가중치를 부여하여 랜덤선택될 확률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제 7 단계(S17)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UPA&cn=KOR102014006210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G10H-001/00,G10G-001/00,G10H-001/38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