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특허/실용신안

알츠하이머 병태 모델 개발 및 김치 유산균 섭취를 통한 알츠하이머 증상완화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강민서
출원번호 10-2014-0149955
출원일자 2014-10-31
공개번호 20160512
공개일자 0000-00-00
등록번호
등록일자 0000-00-00
권리구분 KUPA
초록 알츠하이머성 치매 (Alzheimer's disease; AD)는 기억장애와 인지능력 감소의 원인이 되는 신경계 질환이며 Amyloid beta 와 hyperphosphorylated tau (pTau) 단백질의 축적으로 인한 신경손상이 주원인이다. 이들 단백질의 변화를 수반하는 동물 모델의 제작은 AD 치료법 방법을 개발하는 데 중요하게 고려되는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빛에 대한 노출변화가 Amyloid beta 와 pTau 단백질의 뇌 조직 내 함량, 인지 장애, 장 내 세균의 조성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였고, 김치국물에 포함된 유산균을 동물 모델에 공급하여 AD 증상이 변화하는 지 평가하였다. 또한 서로 다른 빛 노출 조건에 놓여진 세 그룹의 생쥐에게 두 가지 행동반응 검사, 즉 grip strength test와 object recognition test를 시행하였다. 실험결과, 대조군 생쥐의 기억지수는 빛 제한 그룹과 빛 과다노출 그룹 보다 1.5배 더 높았으며, 뇌에서 분석된 Amyloid beta 와 pTau 단백질의 양은 빛 제한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인지 기능은 빛이 제한되면 감소되었다. 이 결과는 빛에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AD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 노출된 동물을 AD 병태모델로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으로 각 생쥐의 장 내 세균을 분류해 보아 빛 조건의 변화가 장 내 세균 조성의 불균형에 원인이 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 후 빛 제한 그룹이나 빛 과다노출 그룹의 생쥐 모두에게 김치 국물을 공급한 후 object recognition test 등 위와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장 내 세균 조성의 균형이 회복되었으며, 빛 과다노출 그룹은 인지능력이 의미 있게 개선되었다. 또한 빛 제한 그룹의 Amyloid beta 와 pTau 단백질 함량이 유지되었으며 다른 그룹에서는 적은 양의 증가가 관찰되었다. 결론적으로 빛 제한 그룹에서 나타난 AD 증상을 근거로 할 때 AD병태모델 제작이 가능하며 장 내 세균 조성은 인지기능, 뇌 조직의 Amyloid beta 와 pTau 단백질 함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UPA&cn=KOR1020140149955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A01K-067/027,C12N-015/85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