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전차체 모델링장치에 관한 것으로, 근래에 들어 반능동 현가장치가 개발되어 ECU가 주행상황에 따른 댐퍼의 감쇠력을 제어함으로써 승차감이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개발된 상기 반능동 현가장치는 현재수준으로 차고를 조절하거나 상하진동이나 좌우진동등을 제어하는 정도이며, 더우기 이러한 제어도 주행중 어떤 상황이 있은 후에야 ECU가 이를 센서로부터 감지하여 제어하는 정도이다. 따라서, 이러한 종래의 반능동 현가장치의 성능을 향상시켜 완전능동현가에 근접하기 위하여는 각 차중의 스프링 시스템에 의한 차량의 비선형적 동력학적 특성을 ECU가 연산화하고 이를 추정하여 이에 따른 댐퍼로 제어를 하여야 하는바,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초가 차체 스프링 시스템을 ECU가 해석하고 이에 따른 제어를 수행토록 하는 모델링 장치인 것이다. 이에 본 발명은 도3 내지 도5에서와 같이 각 차중에 노면의 변위를 감지하고, 가속도센서로부터 차체중심의 가속도를 감지하며, 상기 감지된 값으로부터 차체 중심의 운동특성을 기준으로한 각 부의 운동특성을 각각의 연산부를 통해 계속 검출해낸 것이다. 따라서, 상기 검출값, 즉, 차량 운동의 결과치를 반능동 현가장치에 적용시키면 차량 주행 안정성이나 승차감이 월등히 향상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