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엔진축 듀얼 클러치와 1모터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엔진과 모터 사이에 제공된 제 1 및 제 2 클러치와, 상기 클러치들에 연결되고 회전자와 고정자를 구비한 모터, 상기 모터에 연결되어 전기에너지를 충전하거나 공급하기 위한 배터리, 상기 모터에 접속되어 차량 휠로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감속기어장치를 구비한 엔진축 듀얼 클러치와 1모터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장치에 있어서, 상기 모터의 고정자와 회전자는 그 역할을 선택적으로 변경가능하게 개별적으로 회전 및 정지 상태로 전환가능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여 구성된다. 본 발명에 따른 하이브리드장치는 고정자와 회전자 각각에 브레이크장치를 구비하여 고정자와 회전자를 필요에 따라 회전자와 고정자의 역할로 변경가능하여 2개의 클러치와 함께 하나의 모터를 갖는 간편한 구조로 다양한 모드의 구현이 가능한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한 하이브리드장치는 하나의 모터로 다양한 모드를 구현할 수 있어 종래 두개의 모터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여 하이브리드장치의 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그 점유 공간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