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새로운 개념의 인터록킹된 케이슨을 이용한 항만 구조물이 개시된다. 이 항만 구조물은 내부가 속채움재로 채워지는 적어도 하나의 격실이 격벽에 의해 구획되고 제1 면 및 상기 제1 면의 반대면이면서 상기 제1 면의 폭보다 넓은 폭을 갖는 제2 면이 형성된 단위 케이슨이, 상기 제1 면 및 제2 면이 아닌 다른 면으로 인접하게 배열되어 인터록킹된, 케이슨과, 상기 인터록킹된 케이슨 내의 각각의 단위 케이슨에 대응되고 상기 제1 면의 상부에 위치하는 면의 폭이 상기 제2 면의 상부에 위치하는 면의 폭보다 더 넓게 형성된 단위 캡 콘크리트가, 상기 격실 내에 채워진 속채움재 및 상기 격벽의 상부에서, 상기 인터록킹된 케이슨의 배열에 따라 복수 개로 배열되어 서로 맞물리게 결합 형성된 캡 콘크리트를 포함하여, 상기 인터록킹된 케이슨은 면접촉에 의한 마찰력에 의해 일체화되고, 상기 캡 콘크리트는 상기 격실 내에 채워진 속채움재 및 상기 격벽과의 마찰력에 의해 상기 인터록킹된 케이슨과 일체화되도록 구성된다. 그리하여, 법선방향의 외력에 대한 저항력을 증대시켜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분리 교체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하여 유지 관리의 편리성 및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으며, 기후 변화에 따라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