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특허/실용신안

탄소분말을 포함하는 수지재료를 이용한 프레임 구조의 직결구동방식 견인전동기를 구비한 전동차용 대차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출원번호 10-2015-0136991
출원일자 2015-09-25
공개번호 20151105
공개일자 2016-06-08
등록번호 10-1623577-0000
등록일자 2016-05-17
권리구분 KPTN
초록 본 발명은 탄소분말을 포함하는 수지재료를 이용한 프레임 구조의 직결구동방식 견인전동기를 구비한 전동차용 대차에 있어서, 상기 견인전동기는 회전자(100)의 외부를 감싸고, 상기 회전자(100)의 자력과 상호작용하여 전체적으로 상기 견인전동기에 토크를 전달하도록 설치되는 고정자(200); 영구자석(120)이 끼워질 수 있는 자석공(111)이 외주면을 따라 내부에 소정 깊이로 형성된 환 형상의 소정 두께를 갖는 낱장으로 형성된 복수의 로터코어(110)가 차례로 맞붙여 고정 형성되어 차축(10)과 결합되는 회전자(100); 상기 고정자(200)와 회전자(100)를 감싸고, 외주면에 방열판이 구비되고, 자성체인 탄소분말을 포함하는 합성수지(Resin)가 도포한 후 가열 또는 자외선조사를 통하여 외곽 전체가 씌워지는 프레임(400); 프레임(400)의 양단에서 결합되는 하우징(300);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견인전동기의 회전 토크는 차륜과 함께 회전되도록 결합되는 커플링을 통해 차축 및 차륜에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분말을 포함하는 수지재료를 이용한 프레임 구조의 직결구동방식 견인전동기를 구비한 전동차용 대차를 제공한다. 프레임의 구조와 하우징과의 안정된 결합 형태 구조 및 경량화는 안전사고 방지 및 견인전동기의 냉각 특성에서 매우 중요하고, 이와 관련되어 견인전동기의 하우징의 재료를 탄소섬유로 구성하여 견인전동기 전체의 중량을 감소시키고 또한 응답속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PTN&cn=KOR102015013699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B61C-009/44,B61C-003/00,H02K-005/04,H02K-009/02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