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연소 기관(3), 전기 기계(4), 입력축(10)과 주축(14)을 구비하며, 연소 기관(3)과 전기 기계(4)가 입력축(10)에 연결되도록 구성된 기어박스(6), 및 기어 세트들(50, 52; 58, 60, 62)을 통해 입력축(10)과 주축(14)에 연결되어 스플릿 기어 유닛(13) 및 주 기어 유닛(15)을 형성하는 부축(16)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구비한 차량(1)에서의 변속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은 a) 주 기어 유닛(15)을 실질적인 제로 토크 상태로 만드는 단계; b) 입력축(10)과 부축(16)이 둘 다 가속되거나 감속되어야 하는 경우, 동일 시점(t1)에 한편으로는 부축(16)의 속도를 입력축(10)의 속도와 동기화시키기 시작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부축(16)의 속도를 주축(14)의 속도와 동기화시키기 시작하는 단계; c) 제2 시점(t2)에서 부축(16)의 속도가 입력축(10)의 속도와 동기화될 때, 스플릿 기어 유닛(13) 내의 기어를 치합시키는 단계; 및 d) 제3 시점(t2)에서 부축(16)의 속도가 주축(14)의 속도와 동기화될 때, 주 기어 유닛(15) 내의 기어를 치합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또한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2)과 차량(1), 및 컴퓨터 프로그램(P)과 컴퓨터 프로그램 제품에 관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