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공항활주로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산정을 위한 회귀모형 산정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교통하중산정수단이 공항활주로가 착공될 대상지역과, 대상지역을 왕래하는 선정된 항공기들의 기어하중을 입력받아 교통하중으로 산정하는 단계와, 환경하중산정수단이 대상지역에 포장될 콘크리트 슬래브의 두께를 입력받고, 대상지역의 01월부터 12월까지의 12개월간 대기온도 및 상대습도의 기상자료를 수집하며, 수집된 기상자료를 토대로 상기 대상지역의 온도하중(연중 최대 일교차) 및 수분하중(연평균 상대습도)을 산출하고, 상기 슬래브의 두께와 온도하중 및 수분하중을 토대로 환경하중(총 등가선형 온도차이)을 산정하는 단계, 및 최대인장응력산출수단이 대상지역에 형성될 공항활주로의 콘크리트 슬래브 줄눈 간격을 입력받고,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총 등가선형 온도차이)을 독립변수로 하여 최대인장응력 모형을 완성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환경하중 인자와 더불어 교통하중(항공기 기어하중) 및 콘크리트 슬래브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입력하여, 슬래브에 도입되는 총 최대 인장응력을 간편하게 산출할 수 있는 모형은 포장 설계 시 획기적인 편의성을 제공하고, 공항 포장의 공용성(Performance)을 만족시키기 위한 합리적인 설계를 가능케 하며, 조기파손으로 인한 유지보수에 따른 추가 손실을 급감시키며, 도로 포장의 파손 저감으로 인해 교통지체 감소 및 교통사고 안전성 확보에 따른 대국민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공항활주로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산정을 위한 회귀모형 산정방법을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