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특허/실용신안

목재의 마이크로피브릴 개질화 및 금속염과 유리 탄소(遊離炭素)에 의한 자기소화성 내화목재의 제조방법과 그의 조성물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최미희
출원번호 10-2013-0166821
출원일자 2013-12-30
공개번호 20150430
공개일자 2015-04-23
등록번호 10-1514899-0000
등록일자 2015-04-17
권리구분 KPTN
초록 최근 고도성장에 따른 문화적인 생활가치를 중히 여기면서 목재소재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도가 달라져 목재를 사용한 전원주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대형 건축물의 구조용 목재를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는 목재의 자연적 무늬는 사람에게 안락하고 편한 느낌과 따뜻한 질감을 주며, 오랜 세월동안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널리 사용되었던 친근감이 있는 친환경적 자재이기에 누구나 선호하는 최고의 건축자재로 취급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목재는 낮은 착화온도로 쉽게 점화가 되고 연소가 되는 자기 연소성 유기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어 다른 소재의 보다 화재에 취약한 재료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화재시 목재는 많은 양의 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주변 다른 가연성 물질의 온도를 상승시켜 화재가 더욱 확산하고 연소한 목재는 대하능력을 상실하여 붕괴하므로 목조건축물의 화재는 더욱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재를 방화와 난연 및 내화성능 등 화재 안전능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노력은 각 분야에서 끊임없이 개발이 이루어졌으나, 일반적으로 유기성 방염제나 난연저리제 침투 또는 도장 등을 통해 화재시 연소를 억제하여 초기 화재 확산을 예방하는 효과에 그치고 있으며, 이 또한 이들 물질 사용에 따른 유해성 논란과 결함은 목재의 품질저하가 되고 있어 화재에 안전한 난연 및 내화목재는 현재 요원(遼遠)한 과제로 취급되고 있다. 이에 본 발명에서는 목재의 구조적, 물리적, 열적 특성이 강화되고 향상시키는 기술을 확보하여 목재의 친환경적 고유특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목재의 근본적인 품질결함요인인 수축과 변형 그리고 흰개미, 부패균, 부패곰팡이에 저항성이 우수한 목재의 내구성을 증진하면서 열적 특성이 강화된 내화성능이 향상된 내화목재를 개발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발명을 통해 목재가 화재에 취약하다는 위험부담이 감소함에 따라 건축법과 소방법에 준하는 성능이 확보됨에 따라 다양한 주택과 건물 및 내장재료 등에널리 사용될 수 있게 되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PTN&cn=KOR102013016682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B27M-001/08,B27K-005/00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