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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실용신안

자전거용 후진차단 장치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이현재
출원번호 10-2014-0144980
출원일자 2014-10-24
공개번호 20160510
공개일자 0000-00-00
등록번호
등록일자 0000-00-00
권리구분 KUPA
초록 본 발명은 자전거의 일측에 회전할 수 있도록 형성하는 바퀴(01), 상기 바퀴(01)의 상부에 형성하는 지지대(02), 상기 지지대(02)의 외경 일측에 설치하는 걸이몸통(10), 상기 걸이몸통(10)의 일측에 형성하여 상기 지지대(02)에 고정하기 위한 걸이몸통 조임대(11), 상기 걸이몸통(10)의 일측에 형성하는 축(14)을 중심으로 상하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도록 형성하는 걸이(13), 상기 걸이몸통(10)의 상부 일측에 형성하여 상기 걸이(13)가 상부방향으로 회전한 상태를 고정시킬 수 있는 걸이대(12), 상기 걸이몸통(10)의 일측에 형성하여 상기 걸이(13)가 내부로 삽입할 수 있도록 마련하는 내부 홀(15), 상기 바퀴(01)의 일측에 고정되며 상기 걸이(13)와 맞물려 회전을 방지하기 위한 기어(20), 상기 기어(20)의 일측에 형성하여 상기 바퀴(01)의 일측에 고정하는 기어 조임대(21)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용 후진차단 장치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오르막에서 출발하기 위해 자전거를 가속하는 데 있어, 자전거는 아래로 내려가려는 힘을 받아 사용자가 페달을 밟기 전에 뒤로 가는 속도를 만들게 되는데, 기어가 이 운동 방향을 미리 막아줌으로 인해 사용자가 자전거를 앞으로 가속하는 데 있어 보다 더 수월하고 효율적으로 동작하며, 특히 초보자의 경우에는 효율성 뿐 아니라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자전거 주차대가 없는 오르막의 경우에서 자전거를 세울 경우 자전거가 아래로 밀려나가며 뒷바퀴의 자전거 지지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는데, 자전거가 뒤로 밀려나가지 않으면 별다른 장치 없이 간단하게 자전거 지지대를 내림으로써 자전거를 세울 수 있다. 또한 초보자에게 있어서는,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 일반적으로 평지로 생각되는 곳에서조차 좌우전후의 중심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데 이 중 후방의 중심을 잡기 용이하게 만들어 초보자 자전거 이용 및 학습에 큰 도움을 준다. 빗길 등의 마찰이 적은 땅에서도 유용한데, 굴림 운동에 의한 마찰력이 적다는 것, 사고는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후방에서 일어나기 쉽다는 점에서 자전거 바퀴의 후진 방지는 미끄러운 길의 사고 예방에서도 도움을 준다. 또한 자전거 본체 튜닝의 다양성에 비해 바퀴의 디자인은 일률적이며 개성을 가지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는데, 톱니 형태를 한 장치를 닮으로써 그 자체로 개성을 가지거나 더욱 넓은 부분에 사용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디자인과 그 응용 면에서도 이점을 가지게 된다. 또한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걸이를 걸이대에 고정시킴으로써 사용자가 사용의 자율성을 가지는 효과를 갖는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UPA&cn=KOR1020140144980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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