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초고층 혹은 최대규모 빌딩 내에서의 효율적인 운송이 가능하도록 한 운송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종래에는 다수의 승강로는 구비되어 있으나 다수의 캡을 운용하지 못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운송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대기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시간낭비는 물론 사용의 불편성 및 운용의 비효율성을 초래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캡을 다른 카프레임으로 수평이동시키기 위한 장치가 정밀한 제어가 요구됨은 물론 이 장치를 위한 별도의 설치공간이 요구됨에 따라 공간활용의 비효율성을 초래하게 되고, 덜컹거리는 노이즈로 인해 기기의 신뢰성 및 성능저하와 함께 탑승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발명은 캡이 탑재되는 카프레임 및 상기 카프레임을 로프 전동으로 승강 구동시키는 승강구동장치를 갖는 다수의 승강로를 중첩시켜 상기 캡의 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승강통로부와; 상기 캡을 인접 승강로 상의 카프레임 측으로 수평이동시키는 캡수평이동장치와; 상기 캡의 위치를 감지하면서 카프레임 및 캡수평이동장치로 전원을 공급하고,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캡로케이션장치와; 상기 캡수평이동장치에 의해서 인계된 캡을 카프레임에 고정시키는 캡고정장치로 구성함으로써 경제적인 측면에서 매우 유리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단일 승강로보다 운행 효율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또한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설치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규모의 엘리베이터 승강로 길이를 설계할 수 있어 더욱 경제적인 운송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승강로마다 가감속이 있고, 수평이동 구간에서 잠시 정지 및 서행함에 따라 승강 높이에 따른 기압차에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리적인 불쾌감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를 갖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