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설계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극지용 해양구조물에 대한 설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 상기 설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상기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이미지를 2D 및 3D 도면으로 생성하는 단계; 상기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운항 예정지역 및 배치 예정지역의 과거 기상기후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환경 조건 특성을 분석하여 기상기후 통계 기반을 마련하는 단계; 상기 2D 또는 3D 도면과 상기 기상기후 통계 기반을 바탕으로 상기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노출 구역 유동장을 해석하는 단계; 상기 노출 구역 유동장을 바탕으로 풍속냉각지수 분포를 해석하는 단계; 상기 풍속냉각지수 분포를 바탕으로 노출 부분별 열손실을 계산하여 노출 부분별 정량적 필요 발열량 데이터를 얻는 단계; 및 상기 노출 부분별 정량적 필요 발열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방한 시스템의 설계 기준을 마련하고, 히트 트레이싱 케이블의 배치 설계도를 작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설계 방법은,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운항 예정지역 및 배치 예정지역의 과거 기상기후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유동장 및 풍속냉각지수 분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극지용 해양구조물에 설치될 다양한 설비의 노출 부분별 열손실을 예측하여 얻어지는 노출 부분별 정량적 필요 발열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히트 트레이싱 케이블을 포함하는 방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방한 시스템의 방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재적소에 히트 트레이싱 케이블의 사양을 선정할 수 있어, 히트 트레이싱 용량 축소를 가능하게 하여 소요 전력량 및 발전량을 절감할 수 있고, 방한 성능에 대한 신뢰도 및 해양구조물의 운용 연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건조 비용 절감으로 타사와의 생산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