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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실용신안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설계 방법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출원번호 10-2014-0089110
출원일자 2014-07-15
공개번호 20151126
공개일자 2015-11-24
등록번호 10-1571249-0000
등록일자 2015-11-17
권리구분 KPTN
초록 본 발명은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설계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극지용 해양구조물에 대한 설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 상기 설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상기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이미지를 2D 및 3D 도면으로 생성하는 단계; 상기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운항 예정지역 및 배치 예정지역의 과거 기상기후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환경 조건 특성을 분석하여 기상기후 통계 기반을 마련하는 단계; 상기 2D 또는 3D 도면과 상기 기상기후 통계 기반을 바탕으로 상기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노출 구역 유동장을 해석하는 단계; 상기 노출 구역 유동장을 바탕으로 풍속냉각지수 분포를 해석하는 단계; 상기 풍속냉각지수 분포를 바탕으로 노출 부분별 열손실을 계산하여 노출 부분별 정량적 필요 발열량 데이터를 얻는 단계; 및 상기 노출 부분별 정량적 필요 발열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방한 시스템의 설계 기준을 마련하고, 히트 트레이싱 케이블의 배치 설계도를 작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설계 방법은, 극지용 해양구조물의 운항 예정지역 및 배치 예정지역의 과거 기상기후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유동장 및 풍속냉각지수 분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극지용 해양구조물에 설치될 다양한 설비의 노출 부분별 열손실을 예측하여 얻어지는 노출 부분별 정량적 필요 발열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히트 트레이싱 케이블을 포함하는 방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방한 시스템의 방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재적소에 히트 트레이싱 케이블의 사양을 선정할 수 있어, 히트 트레이싱 용량 축소를 가능하게 하여 소요 전력량 및 발전량을 절감할 수 있고, 방한 성능에 대한 신뢰도 및 해양구조물의 운용 연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건조 비용 절감으로 타사와의 생산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PTN&cn=KOR102014008911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B63B-009/00,B63B-035/44,B63J-099/00,G06F-017/50,G06Q-050/10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