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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실시간 재난정보 지도를 이용한 철도 운행 지원시스템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1-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주)이에스피
연구책임자 김영민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재난 대응형 센서 및 통신 구축 기술 보완 : 철도 운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재해를 구분하고 그에 따른 센서 통합 플랫폼을 구성하여 계측의 유형별 플러그인이 가능한 철도환경에 특화된 센서 네트워크 구성 ◾ 위험도 기반 철도 운행지원 시스템 개발 : 재난 분야 선두연구그룹이 최근 도입하고 있는 실시간 해저드맵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인공지능과 위험도를 반영한 실시간 재난정보 지도를 이용하여 철도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 → 강우 재해에 대한 철도시설물 관리체계의 고도화를 통하여 위험도 기반의 철도 운행지원 시스템 개발 ◾ 맵 기반 위험도 관리 및 운영 시스템 개발 :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수집된 정보를 철도 운행을 위한 시설 위험도를 맵에 맵핑하고 철도 운행을 위한 안전관리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전체 내용 ◾ 재난 대응형 센서 및 통신 구축 기술 보완 - 다목적 센서 시스템 ◦ 센서 시제품 : 강수, 사면붕괴, 레일온도, 진동, 침수, 지진, 낙석 감지 센서 시제품 기능 개선 ◦ 기술 완료 수준 : 현장 적용 가능한 신뢰성 시험 및 인증을 획득한 제품화 수준 - 개선된 통신 시스템 (제한적 무선통신 네트워크 기능 개선) ◦ 유무선 통신 통합 플랫폼, NBIoT 무선 네트워크 구현 ◦ 기술 완료 수준 : 표준 통신 프로토콜을 적용하고 무선전파 인증을 획득한 무선통신 품질 확보 - LTE-R 기반 및 상용망 기반 센서 정보수집 통합 Gateway ◦ 기술 완료 수준 : 현장 적용 가능한 제품 개발 - Testbed 운영 및 검증 ◦ 기술 완료 수준 : 1년 이상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운영 가능한 사이트 구축 - 국부적 한시적 집중 계측이 가능한 이동 가능한 센서 시스템 ◦ 기술 완료 수준 : 신뢰성 인증 및 현장 적용이 가능한 제품 개발 ◾ 위험도 기반 철도 운행 지원시스템 개발 - 재해 평가 기준 개발 ◦ 강우 재난 대응 항목별 철도시설물 관리기준 개발 ◦ 실시간 위험도 기반 강우 재해 시 철도시설물 피해 위험도 평가 기준 개발 ◦ 철도시설물 실시간 위험도 운용 기술 개발 - 기술 완료 수준 : 철도 운행 정보 제공 가능한 지침 및 매뉴얼 ◾ 맵 기반 위험도 관리 및 운영 시스템 개발 - 응용 관리 서버 시스템 ◦ 상용망 및 LTE-R을 이용한 정보수집 플랫폼 및 위험도 분석시스템 개발 ◦ 철도환경에 특화된 센싱 서버 플랫폼 및 위험도 분석시스템 개발 - 검증 및 평가 ◦ 공간정보 기반 재해 위험도 평가 시스템 TESTBED 구축 및 시범 운영 ◦ 공간정보 기반 재해 위험도 평가 시스템 성능 평가 - Open Platform 제공 ◦ 환경 재난 정보 서비스를 위한 Open Platform 서비스 개발 1년차 목표 ◾ 비탈면 관리 시스템 비즈니스 모델 수립 ◾ 철도시설물 조기경보시스템 비즈니스 모델 수립 ◾ 센서 시스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내용 ◾ 철도 센서 모니터링시스템 시장진입방안 수립 ◾ 현장 시범구축 및 홍보 2년차 목표 ◾ 비탈면 관리 시스템 마케팅 전략 수립 ◾ 철도시설물 조기경보시스템 마케팅 전략 수립 ◾ 센서 시스템 마케팅 전략 수립 ◾ 소프트웨어 등록 내용 ◾ 시스템 양산계획 수립 ◾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연구 협업체계 구축 3년차 목표 ◾ 센서 및 통신장비 판매/설치공사 매출 – 5억 원 ◾ 소프트웨어 및 계측시스템 판매 매출 – 3억 원 내용 ◾ 급경사지 예·경보시스템 표준모델 보급 요청 ◾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참여 및 홍보 4년차 목표 ◾ 행정안전부 방재신기술 신청 ◾ 국토교통부 교통신기술 지정 신청 ◾ 센서 및 통신장비 판매/설치공사 매출 – 15억 원 ◾ 소프트웨어 및 계측시스템 판매 매출 – 3억원 내용 ◾ 교통신기술 지정 신청 ◾ 플랫폼 신기술 인증 신청 연구개발성과 ◾ 국부적 한시적인 집중 상황의 계측이 가능한 이동형 센서 시스템 개발 ◾ IoT 기반의 재난 안전 센싱 기술 확보 ◾ 철도 연변의 환경성(고전압, 먼저, 온도 및 습도 등)을 극복한 센싱 기술 확보 ◾ 기상정보를 기반으로 철도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하고 철도 운영 지침으로 활용 ◾ LTE 통신을 통하여 산사태 또는 비탈면 붕괴 발생 시점의 영상 및 스틸컷을 서버로 전송하는 기술 확보 연구개발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철도 방재 모니터링 분야 활용 - “철도 강우 재해 대응 시스템” 등에 활용되어 철도재해업무에 실질적인 기여 가능 - 도시철도 및 일반철도에서 인력으로 점검하였던 철도 레일온도 측정, 선로 침수에 대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 모니터링이 가능함으로 열차 안전 운행에 기여 ◾ 타 분야로의 확대 -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비탈면 붕괴 검지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지자체 관리대상인 위험 급경사지의 계측시스템을 적용을 협의(급경사지법 대상 비탈면) - 국립공원 낙석 사면붕괴 모니터링, 변전소 비탈면/옹벽 구조물 건전성 모니터링, 도심지 근접시공 안정성 모니터링, 광해 방지사업 등의 분야에 확대 적용 예정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04056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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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