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요 □ 국내에서는 환경 위해성이 높은 도로변 미세먼지 발생 및 노출을 관리하기 위해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을 통한 다양한 노력이 수행되고 있으나, 발생원 자체에 대한 정량적인 영향 평가가 부족하고 황사 유입에 따른 악영향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음. □ 본 연구는 국내 도시부 도로 재비산먼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도로 조건을 도로 주변 환경 및 sL(silt Loading), 교통 조건에 따라 세부 분류하고 실시간 측정 시간대의 기상학적 특성을 고려한 도로 재비산먼지 농도를 추정하고자 함에 있음.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포장도로의 재비산먼지 측정방법은 대기오염 공정시험기준의 광산란법에 근거한 도로 재비산먼지 연속측정방법에 기초하여 구축한 장비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1초당 측정되는 도로 재비산먼지 농도 및 sL의 수집을 통해 조건이 다른 포장도로의 도로 재비산먼지 농도 상관성을 기존데이터와 함께 추가 보완하여 시공간이 다른 도로의 재비산먼지 농도 수준을 도출하였음. □ 문헌고찰 및 현장조사를 통해 재비산먼지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직접적인 관계를 분석하고 각 요인들의 영향 범위 및 발생 원인을 파악하였음. □ 재비산먼지 발생 및 농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을 실험실 환경에서 제어하고 차량에 이동에 따라 일정영역에 발생하는 재비산먼지를 측정하여 변수들 간의 역학적 메커니즘을 분석하였음. □ 이때 교통 수준을 포함하여 상위 등급의 교통 조건 범위에 대한 데이터 확보 가능성과 문헌고찰을 통해 주요 도심부의 도로 구조와 가로 형식에 대한 등급화 분류를 고려하여 다양한 자료수집 구간을 선정하였으며, 조사를 위한 구간 선정 및 현장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등급별 도로 재비산먼지 수집 체계를 구축하였음. □ 연구결과 구간 재비산먼지 농도 데이터를 확보하고 sL과의 상관성 및 영향요인별 특성 정립 후 여러 가지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 구간별 도로 재 비산먼지 모델식을 개발하였음.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타이어에서 직접적으로 발생되는 재비산먼지 농도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음. □ 재비산먼지 발생원에 대한 연구를 통해 도로 먼지흡입 청소차 등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대해 비교분석이 가능함. □ 교통 및 환경조건을 고려한 재비산먼지 농도를 추정함으로서 보행자들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미세먼지 농도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관련 시설 대안 비교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함.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