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1. 분석자 서문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s - 이하 DMFCs)는 휴대폰이나 노트북 PC의 충전과 같이 여러 가지 기기의 이동형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수요에 의하여 메탄올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주로 액체 메탄올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분리막, 전극 촉매, 그리고 시스템 제어에 대한 내용이 연구되었다. DMFC 시스템은 몇 가지 심각한 문제점들이 상용 기기 적용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본 분석에서는 기체 주입식 DMFCs의 실험적/수치적인 연구 내용을 다루었고, 기체 주입식 DMFCs가 극복해야 할 문제들 중 메탄올 막 투과(methanol crossover - 이하 MCO), 물관리층(water management layer ndash; 이하 WML), 이산화탄소 발생 및 고온 운전에 따른 문제점들이 자세하게 논의되었다.......중략.... [1]. 1. 개요 2. 기체 주입식 메탄올 연료전지(DMFC) 3. DMFC에 공급되는 액체 메탄올의 기화 4. 기체 주입식 DMFC의 주요한 문제점 5. 기체 주입식 DMFC 스택 6. 기체 주입식 DMFC 모델링 7. 농축된 메탄올을 사용하는 간접 기체 주입식 DMFC의 최적화를 위한 통계적인 흐름도 제안 8. 보고서 결론 References 3. 원문정보 R. K. Mallick/Vapor feed direct methanol fuel cells (DMFCs): A review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2016.04.01 ※ 이 자료의 분석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센터의 윤석환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