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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일탈방지방호 성능을 갖는 콘크리트 궤도 기술 개발 기획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6-07-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임남형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최근 국내외적으로 열차 탈선/충돌에 의한 큰 사고가 종종 발생하였음.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열차사고는 대부분 탈선 또는 충돌에 의한 사고이며, 이러한 사고는 발생빈도는 낮으나 발생되면 그 피해정도가 상당히 크므로 이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책이 필요함. 이를 위해서는 탈선방호와 관련한 안전 확보에 대한 효과 입증 분석방법 및 효율성 및 타당성 판단근거가 기술적으로 필수적이나 이에 대한 기술은 국내에서 전무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미미한 수준임. 열차의 탈선/충돌 사고에 대하여 국가 안전정책을 고려한 국가 인프라 재난대응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본 연구를 통한 탈선방호시설 성능 기준/평가 기술, 방호등급에 따른 시설물의 설계개념 확립 및 방호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함. 본 기획연구의 최종목표는 열차의 탈선 후 거동과 시설물과의 충돌하중을 예측/평가하여 탈선된 열차의 방호시설물에 대한 성능 기준과 성능 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방호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기획하는 것임. 최종적으로 탈선열차를 효과적으로 방호하여 자연재해(지진, 강풍, 태풍 등)에 의한 탈선 그리고 인적·사회적 재난(교통수송 기반시설 파괴에 의한 차량탈선 등)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를 도모함.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600016617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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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