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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통신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한 민원사례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1-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4. 연구결과 통신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정보통신서비스와 정보통신기기로 분류되어 접수된다. 통신서비스의 상담 추이를 살펴보면, 정보통신서비스 상담(52,352건 4.9%p 감소)과 정보통신기기 상담은 33,801건(4.8%p 감소) 모두 2015년 대비 감소되었으나 정보통신서비스는 2순위, 정보통신기기는 4순위로 소비자상담 접수가 많아 상담 다발 품목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2016년 상담 다발 품목을 소분류별로 살펴보면, 통신기기 품목인 휴대폰/스마트폰이 1순위로 상담 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통신서비스 하위 품목인 이동전화서비스는 2순위, 초고속 인터넷은 5순위로 상담 건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7월~12월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접수·처리된 통신관련 소비자상담 중 휴대폰·스마트폰·알뜰폰·이동전화·인터넷·결합상품·태블릿·웨어러블·위성방송·IPTV·케이블 등 총 33개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된 소비자 상담을 표집하여 분석한 결과, 표집한 통신서비스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18,113건 이었다. 대분류로 나누어 보면 통신서비스가 68.2%(12,353건)로 가장 높았고, 통신기기 28.0%(5,077건), 유료방송 3.8%(683건) 순이었다. 통신서비스는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통신을 단일상품과 결합상품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유료방송 또한 단일과 결합상품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통신기기, 통신서비스, 유료방송 세 분야 모두에서 계약해지/해제 등이 주요 상담신청 이유로 분석되어 계약과 관련한 소비자문제가 가장 많았다. 통신기기에서는 품질로 인해 상담신청을 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소비자문제 발생 단계별로 살펴보았을 때 계약 시 설명미흡과 계약서 미교부를 포함한 판매자의 업무처리 미흡으로 인한 소비자불만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용 시에는 통신서비스와 유료방송의 경우 요금관련 문제가 가장 많았고, 고객센터불만과 수리불만족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통신기기의 경우에는 기기불량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수리불만족, 고객센터 불만이 높았다. 통신서비스 분야의 소비자상담 처리 결과를 보면 정보제공으로 마무리된 비율이 가장 높았고 소비자가 교환이나 환불을 받거나 피해구제 등을 받은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요약문)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00905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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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