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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천연 유래 물질 적용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소재 원천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책임자 고상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미세먼지 저감 효율 95% 이상, 바이러스 제거율 95% 이상의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제거 매트릭스 소재 적용 필터 시스템 원천기술 확보 ◼ 전체 내용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소재 설계 및 성능평가 - 복합 기능 필터, 항바이러스 기술의 실내 공간 적용사례 조사 - 매트릭스 및 필터 소재 선정 및 차압, 미세먼지 제거 특성 평가 - 항바이러스 성능 부여를 위한 천연 유래 물질 및 기능성 나노물질 선정 및 매트릭스 첨착 특성 평가 - 천연 유래 물질 및 기능성 나노물질의 적용 매트릭스 바이러스 제거율 평가 및 최적 설계안 도출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적용 필터 시스템 설계안 도출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적용 필터 시스템 적용방안 연구 - 천연 유래 물질 및 기능성 나노물질 적용 매트릭스 최적 설계안 도출 및 바이러스 제거율 평가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적용 절곡형 필터 시스템 제작 방안 연구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적용 절곡형 필터 미세먼지 제거율 공인시험 - 철도차량 객실 적용 시 미세먼지 저감 효과예측 분석 ◼ 1단계(1년차) ❏ 목표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소재 원천기술 개발 및 연구실 규모에서 기본성능 검증(TRL 3) ❏ 내용 ○ 복합 기능 필터, 항바이러스 기술 등 실내공간 적용사례 조사 ○ 매트릭스 및 필터 소재별 차압, 미세먼지 제거 특성 평가 ○ 항바이러스 성능 부여를 위한 천연 유래 물질 및 기능성 나노물질의 매트릭스 첨착 특성 평가 ○ 천연 유래 물질 및 기능성 나노물질 조합에 따른 매트릭스 항바이러스 성능평가 및 최적 설계안 도출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적용 필터 시스템 설계안 도출 ◼ 1단계(2년차) ❏ 목표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필터 시스템 적용방안 연구 및 공인시험을 통한 성능검증(TRL 4) ❏ 내용 ○ 천연 유래 물질 및 기능성 나노물질 적용 매트릭스 최적 설계안 도출 및 바이러스 제거율 평가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적용 절곡형 필터 시스템 제작 방안 연구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적용 절곡형 필터 미세먼지 제거율 공인시험 ○ 철도차량 객실 적용방안 도출 및 미세먼지 저감 효과예측 분석 □ 연구개발성과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소재 원천기술 개발 및 연구실 규모에서 기본성능 검증(TRL 3) 완료 - 필터 내 미생물 번식 및 객실로의 재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항균·항바이러스 기능 부여방안 기술 조사 수행을 위해 바이러스성 에어로졸 등 제거를 위한 복합기능 필터, 대중교통차량 적용 UV 살균기술, 다중이용시설 적용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스마트게이트, 표면 항균코팅 기술 등의 적용 사례 분석 수행. - 항바이러스 기능 부여 및 미세먼지 필터 소재와의 적층을 위한 코팅용 매트릭스(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 선정 완료. 미세먼지 필터 소재(PP, polypropylene)의 등급별 압력손실 및 미세먼지 제거율 평가를 통해 차압 250 Pa 이하, 미세먼지 제거율 95% 이상 달성 가능한 필터 소재 선정 완료. - 항바이러스 성능 부여를 위해 천연 유래 물질 중 항균·항바이러스 효과와 함께 코팅 시 바인더 역할을 할 수 있는 키토산을 선정함. 또한 항균·항바이러스 성능 개선을 위해 산소활성종의 생성이 가능한 금속산화물과 세포손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구리이온을 선정하여 매트릭스 첨착 공정방법의 최적화 완료. - 키토산, 금속산화물, 구리이온의 조합 및 농도에 따라 다중 코팅 PET 매트릭스 항균성능 평가를 통해 항균 성능 99.9% 이상의 조합 설계안을 도출(공인시험 완료). - 항바이러스 기능성 매트릭스와 미세먼지 제거 필터의 평면형 적층 필터 시스템의 압력손실 182 Pa 및 미세먼지 제거율 99.46% 달성(실험실 규모 시험 및 결과 외부전문가 자문 완료). ○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동시 제거 매트릭스 필터 시스템 적용방안 연구 및 공인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TRL 4) 완료 - 키토산, 금속산화물, 구리이온의 최적 조합 및 농도에 따른 항바이러스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음. 인플루엔자에 대해 ≥99.951%, SARS-CoV-2에 대해서는 ≥99.997% 달성 - 절곡형 필터 제작을 위한 PET 매트릭스의 항바이러스 성능 부여를 위해 roll-to-roll 대면적 코팅을 수행하였으며, SARS-CoV-2 제거율 ≥99.999% 달성(공인시험 완료). - 항바이러스 코팅 PET와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폴리프로필렌(PP)의 합지 후, 절곡 및 조립을 통해 절곡형 필터 시스템을 제작 완료함. 미세먼지 제거율 공인시험 결과 ≥ 99%, 압력손실 15.5 Pa 달성(150 m<sup>3</sup>/h 조건). - 개발된 필터는 철도차량 객실 공기질 개선장치의 기존 미세먼지 필터를 대체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필터 효율, 공기질 개선장치 및 객실 급배기 경계조건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 저감 효과를 CFD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함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활용방안 - 실내 공간 내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동시 저감 및 2차 오염방지 효과로 주요 3밀(密) 공간인 대중교통, 병원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확대 적용 · 도시철도 차량에 설치되고 있는 객실 공기질 개선장치 및 승강장과 대합실 공기청정기 내 필터를 대체하는 활용방안으로 구축 비용 절감 - 철도차량 공기질 개선장치 운영 개선사항 도출 및 객실용 필터 기준 검토에 활용 · 철도차량 기술기준(국토교통부 고시)의 개정 등 미세먼지 저감장치 관련 정책 관련 검토 자료로 활용 가능 ○ 기술적 측면 - 항바이러스 매트릭스 소재 적용 필터 시스템 개발로 미세먼지와 바이러스의 동시 저감 효율 99% 이상 확보 - 인체 위해성을 최소화하고 내구성이 향상된 항바이러스 소재 설계의 원천기술 확보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철도 등 대중교통수단 적용 시 바이러스 확산에 의한 감염을 최소화하여 후처리 비용 절감 - 감염성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발생하는 수송량 감소와 철도운송산업의 피해 최소화 ○ 사회적 측면 - 철도차량 객실 등 밀집 실내 공간 내 활용 시 미세먼지 제거 성능 향상과 바이러스 제거 효과로 이용객의 보건 환경 개선 및 쾌적성 향상 기대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2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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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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