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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3차원 공간 연결형 증강현실 가시화 방법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배화여자대학교
연구책임자 권구주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이 연구에서는 2차원 디스플레이의 영상과 3차원 증강현실 모델의 화면 마커기반 위치 매핑기술을 연구하고 디스플레이의 영상이 움직일 경우 증강현실에서 물체의 위치와 방향을 동기화하는 렌더링 기술을 연구하여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3차원 공간 연결형 증강현실 가시화 방법을 연구한다. 이 연구의 개발 결과를 이용하여 기존 2차원 디스플레이의 공간을 증강현실 공간으로 확장할 수 있고 보다 입체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이 연구에서는 2차원 디스플레이의 영상과 3차원 증강현실 모델의 화면 마커기반 위치 매핑기술을 연구하고 증강현실 가시화 방법을 개발한다. 이 연구의 목표대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변화하는 디스플레이의 2D 단면영상과 3D 모델의 상관관계가 중요한 의미를 가진 응용을 위하여 상호작용 증강현실 렌더링 기술 개발 → 3D 모델을 빠르게 렌더링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2D 디스플레이에 모델의 단면을 표시하는 기술을 개발함 - 하나의 대상물체에서 2D 단면영상에 대응하는 AR 3D 모델의 위치와 방향을 결정하는 위치매핑기술 개발 → 3D 기준 공간에 위치한 인체 모델의 위치와 방향에 기반하여 이동한 위치와 방향을 계산하는 방법을 개발함 - 디스플레이에서 변경(이동, 회전)되는 2D 단면영상에 따라 변형되는 3D AR모델을 렌더링하는 동기화 기술 개발 → 2D 디스플레이에 표시된 마커를 기반으로 증강 현실 모델을 증강현실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함 - AR 글래스를 착용한 관측자의 입력에 따른 디스플레이 영상/AR모델 실시간 동기화 및 렌더링 가속화기법 개발 → AR 글래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3D 인체 모델을 렌더링하는 방법을 개발함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은 게임, 시뮬레이션, 엔터테인먼트, 교육 분야 등 다양한 응용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이 연구의 개발 결과는 기존 디스플레이용 교육 콘텐츠를 증강현실 공간으로 확대할 수 있다. 의료 교육분야에서는 주로 2D 영상을 사용하고 있다. 2D 영상보다 3D 모델이 인체 구조를 보다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CT나 MRI 단면 같은 기존 2D 영상에 3D 인체 모델을 증강하여 가시화하는 인체해부 교육 응용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국내.외 증강현실기반 교육용 콘텐츠 개발에 이바지 할 수 있으며 VR/AR 관련기술의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육 콘텐츠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영화 그리고 실외 광고 등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9357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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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