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최종목표 지리산 특화 천연화장품 제품개발 및 글로컬 마케팅 활성화 연차목표 1차년도 지리산허브 천연화장품 원료화 및 특화제품 국내시장 진출 2차년도 지리산허브 천연화장품 특화제품군 확대 및 해외시장 진출 3차년도 지리산허브 스토리기반 천연화장품 클로컬마케팅 활성화 추진전략(R&D) ⦁지리산허브함유 항노화 화장품개발 ⦁지리산허브 수출 특화 천연화장품 개발 ⦁지리산허브 고품질 마스크팩 개발 추진전략(비R&D) ⦁산업 맞춤형 원료 및 제품 기술지원 ⦁시장 맞춤형 산업컨셉스토리 원료‧제품기술 사업화연계 활성화 ⦁지속가능 글로컬마케팅채널 확보 2.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3차년도) 2-1. R&D사업 목표 및 내용 2-2. 비R&D사업 목표 및 내용 3. 총 사업실적 및 성과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3차년도) 5. 지역 경제발전 및 산업화 기여도 ㅇ 지역 화장품전문기업군 집적화 - (사업수행 전) 화장품제조・책임판매업등록 6개사 - (2017년 1차년도) 화장품제조・책임판매업등록 7개사 - (2018년 2차년도) 화장품제조・책임판매업등록 10개사 화장품원료사 1개사 - (2019년 3차년도) 화장품제조・책임판매업등록 16개사 화장품원료사 2개사 - (2020년 1월긴준) 화장품제조・책임판매업등록 18개사 화장품원료사 2개사 공장설립 진행 중 2개사 연 내 남원 이전 예상 창업기업 1개사 연 내 남원 화장품업등록 예상 ㅇ 지리산허브 화장품원료 적용 제품 출시 - (1차년도) 지리산허브 화장품원료 적용 신규 제품개발 5개사 13종 - (2차년도) 지리산허브 화장품원료 적용 신규 제품개발 7개사 38종 - (3차년도) 지리산허브 화장품원료 적용 신규 제품개발 11개사 43종 ㅇ 수혜기업 매출 증대 - (사업수행 전) ·2016년 전체 남원화장품기업 7개사 ·3개사 전체 매출 17.6억 원 - (2017년 1차년도) ·수혜기업 6개사 중 3개사 매출 발생 ·수혜기업 3개사 전체 매출 23.6억 원 - (2018년 2차년도) ·수혜기업 8개사 중 6개사 매출 발생 ·수혜기업 6개사 전체 매출 41.4억 원 - (2019년 3차년도) ·수혜기업 9개사 중 8개사 매출 발생 ·수혜기업 9개사 전체 매출 44.2억 원 ㅇ 수혜기업 고용 증대 - 수혜기업을 포함하는 남원화장품기업 전체 고용은 2017년 103명, 2018년 108명, 2019년 105명으로 감소 - 수혜기업 고용의 경우 사업개시 1차년도 2017년 36명, 2018년 54명, 2019년 56명으로 꾸준히 증가 - 수혜기업 고용은 수혜기업 연도별 매출 성장과 비슷한 추세 ㅇ 지역 풀뿌리기업의 화장품사업 진출 장려 - 화장품분야 집중 지원을 통한 사업 확장 기업 리스크 감소 - 기존 지역 풀뿌리기업의 화장품제조・책임판매업 등록을 통한 남원화장품산업 구성체 확대 ㅇ 지리산허브 원료스토리구축에 따른 화장품사업 연계 - 화장품산업 특성 맞춤 지리산허브 홍보를 통한 전략적 사업화 ·천연화장품산업이 가지는 스토리기반 마케팅 특성을 반영한 ‘지리산, 아름다운 공감’산업구성원과의 공존, 지리산자연과의 공존 홍보 네트워킹 ·지리산허브 원료에 대한 스토리컨텐츠 개발을 통한 지리산허브, 천연화장품, 천연물기반 화장품원료, 지역화장품산업 홍보 강화 ㅇ 화장품산업특화를 통한 지역활성화 및 지역재생효과 - 국내유일 농촌지역경제연계형 화장품산업특화 및 지역경제선순환효과 ·(재배) 지리산허브소재발굴 및 재배생산 : 산업주문형 원료공급기지화 ·(1차가공) 지리산허브소재원료표준생산 : 화장품원료사 중심 화장품원료공급기지화 ·(2차가공) 지리산허브이용천연화장품생산 : 화장품제조사 중심 기술경쟁력 제품생산 ·(시장) 지리산허브이용천연화장품마케팅 : 화장품제조사 중심 타켓시장 글로컬마케팅 - 농촌지역경제연계형 화장품산업특화로 지역재생효과 극대화 : 농업과 자연경관 및 전통문화자원 중심의 지역생산구조에서 지리산허브 이용 천연화장품기업특화단지 집적을 통한 재배, 관광, 제조, 자연환경, 문화산업의 지역생산구조 개편 및 활성화 기대 (화장품원료재배, 화장품원료/화장품제조, 화장품과 농업·관광·문화융합) (출처 : 요약서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