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1.분석자 서문 현재 석유 고갈에 따른 에너지 안보 문제와 온실가스에 의한 지구온난화 문제가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는 상황에서, 유럽은 전통적인 운송 기술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중이다. 석유에 대한 의존성을 탈피할 수 있으며 소형차에 적합한 배터리 전기차(battery electric vehicles - BEVs)가 그 후보 중 하나이다. 배터리 전기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여전히 사회적 합의와 시장에 대한 적합성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시장에서 배터리 전기차의 경쟁은 저탄소 차량의 그것보다 훨씬 치열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촉진하기 위하여 정책적, 기술적인 요구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본 분석물은 배터리 전기차를 구성하는 각 요소의 기술적 성숙도를 살펴보고, 배터리 전기차 개발에 대한 기술적/경제적인 이슈들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1] 2. 목차 1. 개요 2. 배터리 전기차 구성요소의 기술적 성숙도 2.1. 배터리 2.2. 배터리 관리 시스템 2.3. 전기모터 2.4. 전력 부품 2.5. 중량 및 공기역학 2.6. 주행거리 향상 2.7. 슈퍼커패시터 2.8. 충전 3. 배터리 전기차의 기술-경제성 3.1. 저공해 차량 비교 3.2. 리튬 자원의 고갈 3.3. 전력망(grid) 영향도 3.4. 배터리 전기차의 동향 및 가격 3.5.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4. 배터리 전기차 상용화를 위한 정책의 주요 역할 4.1. 친환경 운송 수단 - 배터리 전기차 4.2.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배터리 전기차의 역할 4.3. 배터리 전기차의 동향 및 가격 4.4. 배터리 전기차의 개발을 위한 통합적 접근 5. 분석자 결론 본 분석물에서는 배터리 전기차에 대한 사회적 시각과 시장 확대를 위한 요건, 그리고 기술적 성숙도에 대한 최근 동향을 포함하고 있다. 배터리 전기차를 구성하는 각 부품과 배터리 기술의 종류를 살펴보았으며, 충전 시설 확충 관련 동향 및 소비자가 지불해야 되는 직/간접적 비용에 대한 이슈에 대해 논의하였다. 배터리 전기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한 대책으로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정책적인 보조, 그리고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조율과 협의를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와 시나리오를 종합하여 판단해보면 장기적으로 리튬배터리를 기반으로 하는 전기차의 보급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하여 혁신적인 기술 확보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으로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투자와 점진적인 변화 유도를 종합한다면 배터리 전기차 개발 및 보급 관련 비용을 줄이고 일정을 단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배터리 전기차의 보급 및 확대는 이미 현실이 되었다. 적절한 노력들이 투입되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향후 배터리 전기차의 위상이 결정될 것으로 생각된다. References 1. A. M. Andwari, A. Pesiridis, S. Rajoo, R. Martinez-Botas, V. Esfahanian, A review of Battery Electric Vehicle technology and readiness level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78 (2017) 414-430. 2. L. Gaines, P. Nelson, Lithiumion batteries: possible materials issues, Scenario, (2017) 1 ndash;16. 3. L-H. Bjornsson, S. Karlsson,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How individual movement patterns affect battery requirements, the potential to replace conventional fuels, and economic viability, Applied Energy, 143 (2015) 336 ndash;347. 4. J. Neubauer, A. Pesaran, C. Bae, R. Elder, B. Cunningham, Updating United States Advanced Battery Consortium and Department of Energy battery technology targets for battery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Power sources, 271 (2014) 614 ndash;621. ※ 이 자료의 분석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센터의 윤석환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