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1. 개요 현대사회는 lsquo;자동차의 시대 rsquo;라 불릴 수 있을 정도로 자동차의 사용은 이동 및 운송에 많은 편리함과 발전을 가져다 주었으며, 이는 고용, 기술 및 경제발전 등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하지만 이처럼 늘어난 자동차의 사용은 도시에서 가용 녹지 공간의 감소, 공기 오염, 소음과 같은 환경적 영향, 교통사고 및 운동 부족으로 인한 조기 사망 및 부상과 질병의 유발 등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세계적으로 많은 도시들에서 도시 전체 혹은 중심지에서 개인용 자동차의 사용을 줄이거나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계획 및 시행하고 있다. 본 분석에서는 이러한 정책들이 공중보건 및 시민의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들에 대해 잘 기술하고 있다. 앞서 기술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은 이미 국내의 서울과 같은 대도시들에서 제기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정책들에 대한 검토와 장기간의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이의 실행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 효과들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2.목차 1. 개요 2. 방법 3. 결과 3.1. 도심에서 자동차 사용을 줄이거나 제한하기 위한 계획들 3.2. 도심에서 자동차 사용을 줄이거나 제한하기 위한 정책 방안들 3.3. 공용 공간을 차지하는 자동차들 3.4. 다른 교통수단들과의 경쟁력 3.5. 자동차 교통이 환경 노출에 미치는 영향 4. 고찰 4.1. 대중교통과 활성화된 교통(active transportation)을 향한 조치들 4.2. 공간의 대안적 사용 4.3. 성공 사례와 우려 5. 분석자 결론 References 3. 원문정보 Mark J. Nieuwenhuijsen, Haneen Khreis/Car free cities: Pathway to healthy urban living/Environment International /2016.12 ※ 이 자료의 분석은 서울대학교의 이성국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