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분뇨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병원균 관리 전략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2-2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문철환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위생처리(sanitation)는 인간이 배출한 분뇨(human excreta)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시설과 서비스로 정의되며, 분뇨에 존재하는 병원균에 의한 환경오염과 전염병의 확산을 방지한다. UN의 지속가능한발전목표 6번(Sustainable Development Goal 6)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위생처리시설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20억 명의 인구가 분뇨를 위생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분뇨의 위생처리 방법은 발생된 분뇨를 하수처리시설로 반입하여 살균 공정으로 분뇨에 존재하는 병원균을 불활성화시킨 후 수계로 방류하는 것이다.<br /> 그러나 최근에는 분뇨처리를 통해 영양물질과 에너지원을 회수하고자 하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구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물 사용량은 점차 증가하는 반면, 자연적인 담수의 공급은 그만큼 부족해지고 있고 지역적인 편차도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하수와 분뇨에 존재하는 자원회수를 통해 환경오염을 저감하면서 물 부족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br /> 게다가 이러한 자원회수는 제한된 자원의 지속 가능한 사용을 요구하고 있는 최근의 순환경제 사회 구축에도 부합한다. 순환경제에서 분뇨와 슬러지를 포함한 생물학적 폐기물은 다른 산업의 원료가 되기도 하고, 유기비료나 동물 먹이의 원료도 될 수 있다. 따라서 순환경제하에서 분뇨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농경지에 살포하여 영양물질을 회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분뇨의 농지 살포를 통해 토지를 복원하고 토양의 비옥도를 향상시켜 수확량을 증가시킬 수 있고 화학비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br /> 분뇨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분뇨에 존재하는 미생물오염에 대한 안전이 보증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수슬러지와 분뇨로 만들어진 유기비료로 재배된 농작물의 소비를 통해 감염이 발생할 수 있고, 농부들이나 처리장 운영자들이 분뇨를 이송하는 과정에서 감염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분뇨의 안전한 재사용을 위한 현재의 규정을 알아보고, 위생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분뇨로부터 안전하게 자원을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의 관점에서 현재의 규정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위생처리된 분뇨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필요한 연구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139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