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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2022년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개선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책임자 김홍영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22년 실태조사 대상인 연구관리 전문기관의 서비스 경험 고객(연구자 및 기획·평가·성과관리 전문가) 대상으로 연구관리 전주기(기획·평가·성과관리)에 걸쳐 일괄적인 서비스 만족도 조사의 실시 및 결과 환류 ○ ’22년 실태조사에 근거하여 조사항목 및 지표에 대한 개선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23년 실태조사 추진계획(안)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정리 ◼ 전체 내용 ① ’22년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지표 설계 -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지수(PCSI) 모형에 근거하여 기획·평가·성과관리 등 연구관리 전주기에 맞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 항목 및 지표 발굴 - 부처/전문기관 및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항목 및 지표 설계 타당성 확보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대상 선정 - 서비스 만족도 조사 응답대상(연구자, 전문가) DB를 구축하여 조사 표본 3,400명 (연구자 1,700명, 전문가 1,700명) 확보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환류 - 총 1,725명(연구자 770명, 전문가 955명)이 응답 - 연구자의 종합만족도는 83.1점, 전문가의 종합만족도는 87.5점 - 분석결과는 ’22년 전문기관 실태조사·분석 결과(안)에 반영하고, 상세 분석내용은 각 기관에 환류하여 서비스 개선 유도 ② ’23년 전문기관 실태조사 추진계획(안) 수립을 위한 조사항목 및 지표 개선 ○ 실태조사 항목·지표 개선의견 수렴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처, 전문기관, 전문가로부터 실태조사 전반 및 항목·지표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 ’22년 실태조사 추진과정에서 제기된 개선의견 정리 ○ 개선의견을 반영하여 항목·지표 신설 또는 기존 항목·지표 수정·보완 - (신규) PD, PM 등 외부 사업관리전문가 현황, 중간 진도점검·컨설팅 시행 현황, 실태조사 항목 외 연구관리 우수사례 등 - 기존 항목·지표의 간소화 및 명확화를 통해 조사 응답 실효성 및 편의성 제고 □ 연구개발성과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는 ’22년 연구관리 전문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실태조사·분석 결과(안)에 반영 ○ 실태조사 항목·지표 개선사항은 이후 ’23년 연구관리 전문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실태조사·분석 추진계획(안)에 반영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각 전문기관에 환류하여 고객(연구자 및 전문가) 대상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부처 및 타 기관에도 연구관리 및 지원 서비스 제고 방안 시사 ○ ’23년 전문기관 실태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출처 : 요약서 7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3668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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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