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22년 실태조사 대상인 연구관리 전문기관의 서비스 경험 고객(연구자 및 기획·평가·성과관리 전문가) 대상으로 연구관리 전주기(기획·평가·성과관리)에 걸쳐 일괄적인 서비스 만족도 조사의 실시 및 결과 환류 ○ ’22년 실태조사에 근거하여 조사항목 및 지표에 대한 개선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23년 실태조사 추진계획(안)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정리 ◼ 전체 내용 ① ’22년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지표 설계 -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지수(PCSI) 모형에 근거하여 기획·평가·성과관리 등 연구관리 전주기에 맞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 항목 및 지표 발굴 - 부처/전문기관 및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항목 및 지표 설계 타당성 확보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대상 선정 - 서비스 만족도 조사 응답대상(연구자, 전문가) DB를 구축하여 조사 표본 3,400명 (연구자 1,700명, 전문가 1,700명) 확보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환류 - 총 1,725명(연구자 770명, 전문가 955명)이 응답 - 연구자의 종합만족도는 83.1점, 전문가의 종합만족도는 87.5점 - 분석결과는 ’22년 전문기관 실태조사·분석 결과(안)에 반영하고, 상세 분석내용은 각 기관에 환류하여 서비스 개선 유도 ② ’23년 전문기관 실태조사 추진계획(안) 수립을 위한 조사항목 및 지표 개선 ○ 실태조사 항목·지표 개선의견 수렴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처, 전문기관, 전문가로부터 실태조사 전반 및 항목·지표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 ’22년 실태조사 추진과정에서 제기된 개선의견 정리 ○ 개선의견을 반영하여 항목·지표 신설 또는 기존 항목·지표 수정·보완 - (신규) PD, PM 등 외부 사업관리전문가 현황, 중간 진도점검·컨설팅 시행 현황, 실태조사 항목 외 연구관리 우수사례 등 - 기존 항목·지표의 간소화 및 명확화를 통해 조사 응답 실효성 및 편의성 제고 □ 연구개발성과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는 ’22년 연구관리 전문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실태조사·분석 결과(안)에 반영 ○ 실태조사 항목·지표 개선사항은 이후 ’23년 연구관리 전문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실태조사·분석 추진계획(안)에 반영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각 전문기관에 환류하여 고객(연구자 및 전문가) 대상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부처 및 타 기관에도 연구관리 및 지원 서비스 제고 방안 시사 ○ ’23년 전문기관 실태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출처 : 요약서 7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