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핵심기술 ◦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분야 적용을 위한 비접촉식 레이저 스캐닝 기반 장거리 측정 및 실외용 라이다 (LIDAR) 최종목표 ◦ 도시 교통 서비스를 위한 라이다(LIDAR) 개발 - 30m 측정거리, 30mm 정확도, 40Hz 스캐닝 속도 라이다 광학계, 스캐너 개발 - 차량검지 및 판독, 보행자 안전 등 도시 교통 분야 연동 소프트웨어 개발 - 2차년도 라이다 시제품과 영상 판독 시스템의 통합 및 성능 검증 - 2차 통합 시스템 인식률 95% 이상 목표 개발내용 및 결과 ◦ 후방 산란 빔(Back-Scattered Beam) 최소화 광학 모듈 개발 ◦ 레이저 빔의 collimation 개선을 통한 장거리 측정용 광학계 개발 ◦ 외란빔 차단 및 광학계 보호용 광학 필터 개발 ◦ 측정 각도 및 회전 속도를 지원하는 미러 스캐너 개발 ◦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 데이터 획득 및 제어 보드 통합 개발 ◦ 실외 환경적 요인에 의한 성능 저하 방지 알고리즘 개발 ◦ 차량 검지 신호 출력 및 카메라 영상 획득 동기화 인터페이스 구현 ◦ 차량검지 및 판독 시스템 등 도시 교통 분야 연동 소프트웨어 개발 ◦ Stand-alone 방식 검지 신호 출력을 위한 펌웨어 알고리즘 개발 기술개발 배경 ◦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서는 도로 교통흐름 개선 및 관리 방안으로 도로 상의 교통량, 점유율, 속도 등의 교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교통 상황을 분석하고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차량검지 및 판독 시스템을 설치 운영하고 있음 ◦ 현재 차량 검지용으로 사용하는 매설식 검지기는 도로파손, 보수비용, 설치위치 제약 등의 문제가 있으며, 이를 대체하기 위한 비매설형 검지기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 ◦ 스캐닝 방식으로 레이저빔을 주사하여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을 검지하는 비매설형 라이다(LIDAR)를 개발하고, 이를 차량검지 및 판독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국내 최초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분야 적용 스캐닝 방식 라이다 개발 ◦ 레이저 소자를 제외한 주요 부품의 자체 개발을 통해 국산화율 제고 ◦ 안전성 고려한 저출력 설계로도 30미터 이상 장거리 측정 성능 구현 ◦ 라이다 개발 핵심 기술의 확보로 고부가 센서 시장 진입 교두보 마련 ◦ 고가의 외산 라이다 제품 대체 효과 및 해외 수출 기대 적용 분야 ◦ 도로 교통 분야 : 주행 차량 검지, 차종 분류, 과속 단속 ◦ 보안 감시 분야 : 이동 객체 검지, 방범 카메라 연동, 침입 및 도난 감시 ◦ 안전 관리 분야 :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 관리, 철도 철로 추락 감시 (출처 : 최종보고서 초록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