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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도시 교통 서비스를 위한 라이다(LIDAR)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6-07-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렉스젠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핵심기술 ◦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분야 적용을 위한 비접촉식 레이저 스캐닝 기반 장거리 측정 및 실외용 라이다 (LIDAR) 최종목표 ◦ 도시 교통 서비스를 위한 라이다(LIDAR) 개발 - 30m 측정거리, 30mm 정확도, 40Hz 스캐닝 속도 라이다 광학계, 스캐너 개발 - 차량검지 및 판독, 보행자 안전 등 도시 교통 분야 연동 소프트웨어 개발 - 2차년도 라이다 시제품과 영상 판독 시스템의 통합 및 성능 검증 - 2차 통합 시스템 인식률 95% 이상 목표 개발내용 및 결과 ◦ 후방 산란 빔(Back-Scattered Beam) 최소화 광학 모듈 개발 ◦ 레이저 빔의 collimation 개선을 통한 장거리 측정용 광학계 개발 ◦ 외란빔 차단 및 광학계 보호용 광학 필터 개발 ◦ 측정 각도 및 회전 속도를 지원하는 미러 스캐너 개발 ◦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 데이터 획득 및 제어 보드 통합 개발 ◦ 실외 환경적 요인에 의한 성능 저하 방지 알고리즘 개발 ◦ 차량 검지 신호 출력 및 카메라 영상 획득 동기화 인터페이스 구현 ◦ 차량검지 및 판독 시스템 등 도시 교통 분야 연동 소프트웨어 개발 ◦ Stand-alone 방식 검지 신호 출력을 위한 펌웨어 알고리즘 개발 기술개발 배경 ◦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서는 도로 교통흐름 개선 및 관리 방안으로 도로 상의 교통량, 점유율, 속도 등의 교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교통 상황을 분석하고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차량검지 및 판독 시스템을 설치 운영하고 있음 ◦ 현재 차량 검지용으로 사용하는 매설식 검지기는 도로파손, 보수비용, 설치위치 제약 등의 문제가 있으며, 이를 대체하기 위한 비매설형 검지기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 ◦ 스캐닝 방식으로 레이저빔을 주사하여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을 검지하는 비매설형 라이다(LIDAR)를 개발하고, 이를 차량검지 및 판독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국내 최초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분야 적용 스캐닝 방식 라이다 개발 ◦ 레이저 소자를 제외한 주요 부품의 자체 개발을 통해 국산화율 제고 ◦ 안전성 고려한 저출력 설계로도 30미터 이상 장거리 측정 성능 구현 ◦ 라이다 개발 핵심 기술의 확보로 고부가 센서 시장 진입 교두보 마련 ◦ 고가의 외산 라이다 제품 대체 효과 및 해외 수출 기대 적용 분야 ◦ 도로 교통 분야 : 주행 차량 검지, 차종 분류, 과속 단속 ◦ 보안 감시 분야 : 이동 객체 검지, 방범 카메라 연동, 침입 및 도난 감시 ◦ 안전 관리 분야 :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 관리, 철도 철로 추락 감시 (출처 : 최종보고서 초록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800035926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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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