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사업목표 및 내용 □ 사업목표 계획 ◦아로니아, 사과, 현미 등의 재료를 이용한 천연발효 가루식초의 시제품 제작 및 판매를 통한 지역 산업 활성화 ◦사과, 현미 등의 천연 재료를 이용한 천연발효 액체식초의 시제품 제작 ◦고부가가치 지역 특산품을 기본으로 하는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 ◦가루식초 시제품 제작 3건 ◦액체식초 시제품 제작 3건 ◦시제품 제작 1건 ◦죽령 꿀 시제품 제작 2건 실적 ◦아로니아, 사과, 현미 등의 재료를 이용한 천연발효 가루식초의 시제품 제작 3건 ◦사과, 현미 등의 천연 재료를 이용한 천연발효 액체식초의 시제품 제작 3건 ◦고부가가치 지역 특산품을 기본으로 하는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천연발효 과립식초 개발 및 시제품 제작 1건 ◦죽령 꿀 시제품 제작 2건 □ 세부사업내용 ○ 사과 분말 식초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3.97 w/v% 당도 - 계획 : 24Brix - 실적 : 10 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0mg/100g ○ 현미 분말식초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3.81 w/v% 당도 - 계획 : 24Brix 당도 - 실적 : 11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0mg/100g ○ 아로니아 분말 식초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2.15 w/v% 당도 - 계획 : 24Brix - 실적 : 10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0mg/100g ○ 과립 아로니아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1.91w/v% 당도 - 계획 : 24Brix - 실적 : 9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0mg/100g ○ 사과 천연발효 식초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4.05w/v% 당도 - 계획 : 24Brix - 실적 : 5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0mg/100g ○ 아로니아 천연발효 식초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5.04w/v% 당도 - 계획 : 24Brix - 실적 : 11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0mg/100g ○ 현미 천연발효 식초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6.21 w/v% 당도 - 계획 : 24Brix - 실적 : 7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1.43mg/100g ○ 아카시아 꿀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0.12w/v% 당도 - 계획 : 24Brix - 실적 : 7.5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0 mg/100g ○ 잡화 꿀 적정산도 측정 - 계획 : pH 4.5~4.8 - 실적 : 0.23w/v% 당도 - 계획 : 24Brix - 실적 : 8 Brix1g/10ml 유리아미노산 함량 - 계획 : 10~20 % - 실적 : 1.45 mg/100g □ 기대효과 ◦천연발효 가루식초 제조를 위한 표준공정을 확립하여 제품의 품질이 일관성 있게 유지된 제품의 생산이 가능해짐 ◦가루식초의 디자인이나 가루식초 샘플을 제작하기 위한 브랜드명, 라벨 디자인, 용기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완제품 제조에 필요한 제반 조건을 완료 ◦죽령 옛고을의 식초 시제품 제작을 통해 죽령옛고개 명품마을 사업과 연계되는 종합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함에 따라, 추후 지역공동체의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 ◦제품 인지도가 낮은 상태에서 물건을 팔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인지도도 높고, 가격도 저렴한 대기업 제품이 아니라 이제 기업의 이 제품을 구입해야만 하는 타당한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 가능 ◦청정지역에서 생산한 식초임을 강조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가능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꾸준한 운영 ◦식초학교 운영 및 교육활동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며 판매활성화 - 지역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사용하면서도 지역 간 네트워크에 의한 협력으로 시장의 다양화, 활성화 전략 가능 - 음식, 휴양, 관광, 체험교실 운영 등 제품의 패키지화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의 특색을 강화 ◦다각적인 경영으로 농림수산물의 생산, 가공, 소비가 농촌 내에서 이루어지고, 식품 제조기법의 문화적 계승으로 전통 식품의 이미지 상승 효과 ◦식초의 품질 개선 및 용기의 고급화로 부가가치의 상승 - 해외의 사례 : 이태리 발사믹 식초를 능가하는 토속적인 식초의 제조를 통해 세계화로 도약 ◦특히 죽령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의 하나로 선정된 점, 한국에서 가장 청정한 마을로 인식되고 있는 점이 강력한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농촌 경관을 자원으로 활용 → 비즈니스 창출로 사업화 자연경관 및 환경보전 → 도시와의 커뮤니티 사업으로 발전시킴 체험관광 → 체험 위주의 다양한 비즈니스로 지역사업 추진 건강식품과 연계 → Slow life를 주도하는 발효 식초 및 기타 식품제품과의 패키지화 □ 적용분야 ◦식초는 성분 및 제조법에 대한 지식수준과 관심이 낮은 저관여 제품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웰빙 트렌드에 부흥하는 고급 제품의 제조 및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음 ◦합성 보존료나, 색소, 설탕 등을 배제한, 현미, 사과, 아로니아 등 고급 원료를 사용한 건강 기능성 식초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하고 죽령의 청정 이미지를 부각한 특별한 제품으로 각인 ◦가루식초 제품에 대해서는 피부관리와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은 20~40대의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하고, 남녀 30~50대 소비자 중 요리를 즐기는 고객을 대상으로 마시거나 요리에 사용 가능한 액체 식품을 판매한다는 전략으로 포지셔닝 ◦유사 분야는 경쟁 브랜드인 중 홍초와 백년동안, 미초 등을 들 수 있으며, 홍초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포지셔닝 되고 있는 부분 중 하나는 다른 타사 제품에 비해 가격은 높지만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층의 고객층을 타겟 설정이 가능 ◦죽령에서도 향후 다양한 형태의 제품 시리즈를 내놓는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나 현재로서는 기업의 규모나 역량에 있어 대표 제품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오히려 더 유효한 전략으로 판단됨 ◦죽령 옛고을의 식초가 대기업에서 만든 제품과 경쟁하여 밀리지 않고 포지셔닝 할 수 있는 컨셉은 유기농, 웹빙 제품을 찾는 수요층 중에서도 특히 첨가물이 없고, 원료를 수급받는 죽령의 청정한 완전 건강식품 이미지를 제품화 하는 것이 유효하며 이러한 제품에 대한 마니아층을 구축하는 것이 유효 전략으로 판단됨 (출처 : 요약서(초록) 5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