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캘리브레이션은 장비가 가지고 있는 오차를 기준에 맞게 재조정해주는 기법으로 , 표준 (standard) 이라 불리는 알고 있는 기준 값과 시험기에서 측정한 미지의 값을 비교하는 것이다 . 계측장비나 인식장치를 측정단위의 기준점과 스케일에 맞게 재조정하기 위하여 영점조정을 포함한 스케일조정을 병행하여 측정 장치의 정밀도를 확인하고 조절하는 기술이다 . ○ 장비마다 캘리브레이션을 하는 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으며 , 정밀 계측장비는 측정 전에 반드시 캘리브레이션에 의해 측정오차를 최소화 해주어야 한다 . 대부분의 경우 알고 있는 표준 값은 캘리브레이션하는 장비로 부터의 반응을 활성화하는데 사용되며 , 표준과 시험 하에 있는 장치 사이에서 관찰된 차이가 캘리브레이션의 결과이다 . ○ 개발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 시간을 단축하며 ,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 끊임없이 효율향상을 추구하여야 한다 . 그러나 캘리브레이션 및 검증 작업은 시제품 ECU, 시험기구 , 차량시험에 의한 반복적인 시험으로 장시간이 소요되고 개발비 부담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화 및 프론트 로딩 혁신 (front loading innovation) 이 급부상하고 있다 . ○ 프론트 로딩은 후속 절차에서 발생할 잠재적 문제를 앞 단계에서 미리 확인하고 해결하는 것을 뜻한다 . 신제품이나 신기술 개발 과정에서 고객 중심의 가치를 창조하는 한편 ,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기 위해 사전 점검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인다 . 최근에는 디지털 혁신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예전에 비해 프론트 로딩을 보다 쉽고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 앞으로 프론트 로딩은 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 프로세스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 ○ 캘리브레이션은 제조회사 , ECU(Electronic Control Unit) 공급업체 및 엔지니어링 업체 사이에서 업무 분담을 통해 실시되며 , 반복되는 캘리브레이션 및 검증업무는 다양한 단계의 ECU 소프트웨어 , 시스템 및 차량 개발단계에서 필수적이다 . 개발 과정에서 전자시스템 및 ECU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서로 다른 영역과 다른 업체들로부터의 지속적인 노력에 의해 공유된다 . 앞으로 캘리브레이션 결과의 개선과 추정되는 변환을 평가하는 시험의 설계를 위한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