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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기후변화 적응형 다목적 국토확장 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책임자 한택희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및 이상기후에도 안전한 해상공간 창출을 통하여 국토 확장이 가능한 다목적 해상 Modular Megastructure 기술 개발 ◼ 전체 내용 ○ 해상공항, 해상도시 등에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수면 상승 및 재난에 대응하기 위하여 잔교의 형고를 높이고, 높은 하중에 견딜 수 있는 고성능 잔교 구조물 및 설계•시공 기술 개발 ⦁ 잔교 구조물의 형고 증대와 장지간화가 가능한 고성능 하부구조 개발 및 최적 설계 ⦁ 잔교 장지간화 구현을 위한 신형식 거더 및 고강도-경량 Deck 개발 및 최적 설계 ⦁ 급속 시공이 가능한 모듈러 구조 및 상-하부 구조 연결부 개발 ⦁ Megastructure 구현을 위한 잔교 모듈 Unit 및 Unit 간 연결부 개발 ○ (핵심기술① 형고증대) 기후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해수면 상승 및 고파랑으로부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해상공간을 창출하는 잔교의 형고 증가가 필요하며, 이러한 형고의 증가는 고파랑으로부터의 안전성 확보에 유리 ○ (핵심기술② 고강도 파일) 잔교식 구조물에서의 형고 증가는 평상시 이외에도 태풍 및 지진시 횡하중이 증가하여, 기존 잔교 구조에서 더 많은 파일의 시공이 소요됨에 따라 시공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경우 발생 ○ (핵심기술③ 상부구조) 잔교의 파일 간격 증가에 따른 상부구조의 파괴나 과도한 처짐 등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긴장력을 도입하는 프리스트레스 구조 또는 강재와 콘크리트의 장점을 결합한 합성구조 거더를 적용하고, 항공기의 이착륙 충격하중에 저항할 수 있는 고강도의 Deck 구조 적용 ○ (핵심기술④ 모듈화•연결부) 공기단축과 확장 용이성을 구현하기 위해 잔교구조의 모듈화 구현 ○ (핵심기술⑤ 고강도-대구경 말뚝 설계 기법 확립) 잔교 구조물의 하부구조를 지지하고 장지간화가 가능한 고강도-대구경 말뚝의 설계 및 시공방안 확보 ○ (핵심기술⑥ 최적 설계(안) 및 시공방안) 개발 구조물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거동 특성을 고려한 설계 최적화 방안 제시 및 모듈러 시스템을 고려한 최적 시공방안 제시 ◼ 1년차 ㅇ 목표 * 고형고-장지간 구현 다목적 해상 Modular Megastructure 개념설계 * 목표수준 = 형고 8m, 지간 10m ㅇ 내용 ① 고성능 하부구조 개념설계 ⦁ 미래 기후변화를 고려한 해양 외력 예측 및 산정 ⦁ 증가 지간별 고성능 파일 단면설계 및 내하력 해석: 지간 증대에 따른 지지 필요 하중 산정 및 하부구조 성능 해석 ⦁ 증가 형고별 모멘트 증가에 따른 하부구조 휨강도 해석 및 안전성 평가 : 지간 증대에 따른 단위 하부구조당 증가 설계하중 산정 및 형고 증가에 따른 증가 모멘트를 고려한 단면설계 및 해석 ⦁ 파일 극한강도 및 소산에너지, 연성도 산정 ② 고강도 말뚝 설계 방법 연구 ⦁ 신형식 강합성 고강도 해상말뚝 지지력 설계법 도출 ⦁ 국내외 잔교 설계 사례조사 및 설계 프로세스 연구 ⦁ 지반-말뚝 상호작용 해석을 통한 말뚝 안정성 평가 ③ 장지간 구현 신형식 거더 개념설계 ⦁ 고성능 거더 자료 조사 및 장지간화를 위한 거더 구조 형식 도출 ⦁ 고성능 거더 휨강도 해석 및 안전성 평가 ⦁ 고성능 거더 적용 전체 잔교 시스템 안전성 해석 ④ 고강도 경량 데크플레이트 개념설계 ⦁ 데크플레이트를 위한 고강도 재료 조사 및 선정 ⦁ 데크플레이트 휨강도 산정 및 기본 단면설계 ⦁ 최적 단면 형상 도출 및 거더와의 결합을 고려한 상부구조 개념설계 ⑤ 상부-하부구조 연결부 개념설계 ⦁ 상부-하부구조 연결부 필요 강도 산정 및 해석 ⦁ 공기단축을 위한 최적 연결 방안 도출 ⑥ 잔교 모듈 Unit 연결부 개념설계 ⦁ 모듈 유닛 기본 형상 및 크기 결정 ⦁ 모듈 유닛 연결부 필요 강도 산정 및 연결 안전성 해석 ⦁ 공기단축을 위한 최적 연결 방안 도출 ◼ 2년차 ㅇ 목표 * 고형고-장지간 구현 다목적 해상 Modular Megastructure 기본설계 * 목표수준 = 형고 10m, 지간 20m ㅇ 내용 ① 고성능 하부구조 기본설계 ⦁ 증가 지간에 따른 파일 내하력 해석: 지간 증대에 따른 지지 필요 하중 산정 및 하부구조 성능 해석 ⦁ 지간 증대에 따른 단위 하부구조당 증가 설계하중 산정 및 형고 증가에 따른 증가 모멘트를 고려한 단면설계 및 해석 ⦁ 재료비선형성을 고려한 극한강도 해석 및 내진성능 평가 ② 고강도 말뚝 설계 프로세스 개발 ⦁ 고강도 말뚝 지지력 설계 매뉴얼 작성 ⦁ 고강도 말뚝 생산/제작 방안 제시 ⦁ 고강도 말뚝 최적 시공방안 제시 ③ 장지간 구현 신형식 거더 기본설계 ⦁ 고성능 거더 자료 조사 및 장지간화를 위한 거더 구조 형식 도출 ⦁ 고성능 거더 휨강도 해석 및 안전성 평가 ⦁ 고성능 거더 좌굴안정성 평가 ⦁ 고성능 거더 축소 시험 성능 실험 ④ 고강도 경량 데크플레이트 기본설계 ⦁ 고성능 거더 적용 전체 잔교 시스템 안전성 해석 ⦁ 최적 단면형상 설계 ⦁ 전체 잔교 시스템 최적 설계안 제시 ⑤ 상부·하부구조 연결부 기본설계 ⦁ 상부-하부구조 연결부 필요 강도 산정 및 해석 ⦁ 공기단축을 위한 최적 연결 방안 도출 ⦁ 연결부 확대를 통한 모멘트 저항 성능 증대 및 횡변위 최소화 방안 도출 ⑥ 잔교 모듈 Unit 연결부 기본설계 ⦁ 모듈간 휨 발생에 따른 연결부 안전성 평가 ⦁ 모듈 유닛 연결부 필요 강도 산정 및 연결 안전성 해석 ⦁ 공기단축을 위한 최적 연결 방안 도출 □ 연구개발성과 [정성적 연구성과] ○ 고성능 하부구조 기본설계 ⦁ 합성구조를 적용한 신형식 잔교 파일의 단면 설계 및 해석 ⦁ 합성 파일의 구조해석 결과 도출 ⦁ 합성 파일의 기본 단면설계안 도출 ○ 고강도 말뚝 설계 방법 및 시공 매뉴얼 연구 ⦁ 수치해석을 통한 DSCT Pile 지지력 적합식 선정 논리 확보 ⦁ 기존 말뚝 대비 DSCT Pile 말뚝 적용 물량 감소 목표 달성 ⦁ DSCT Pile 지지력 계산시트 및 설계 매뉴얼 작성을 통한 실용화 기반 구축 ⦁ 해상설치 절차, 장비조합 및 시방서 작성을 통한 실용화 기반 확보 ○ 장지간 구현 신형식 거더 기본설계 ⦁ 신형식 거더 RC-PCP 설계절차 확립 ⦁ 설계하중을 고려한 지간장 20m 잔교용 거더의 수치해석 모델 제작 ⦁ 신형식 거더 RC-PCP 안전성능 검토 ⦁ 신형식 거더의 외부 긴장재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 수행 ○ 고강도 경량 데크플레이트 기본설계 ⦁ 고성능 거더 적용 전체 잔교 시스템 안전성 해석 ⦁ 최적 단면 형상 설계 ⦁ 전체 잔교 시스템 설계안 제시 ○ 상부·하부구조 연결부 기본설계 ⦁ 공기단축을 위한 최적 연결 방안 도출 ⦁ 수치해석을 이용한 연결부 성능평가 ⦁ 상부·하부구조 연결부 기본설계안 도출 ○ 잔교 모듈 Unit 연결부 기본설계 ⦁ 상부 데크 유닛의 형상 도출 ⦁ 공기단축을 위한 최적 연결 방안 도출 [정량적 연구성과] ⦁ 논문 4건 (SCI 1건, 비SCI 3건) ⦁ 특허출원 4건 ⦁ 학술발표 5건 ⦁ 수상 1건 ⦁ 홍보 1건 ⦁ 3D 모형제작 2건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활용계획] ○ 신공간 창출로 국토의 효율적 이용 ⦁ 기후변화에 대비한 경제적이고 안전한 신공간 창출 기술 확보로, 국토의 효율적 확장과 이용 ⦁ 경제성, 안전성이 확보된 급속 시공 해상공항의 건설에 활용 ⦁ 유지관리 편의성과 안전성이 확보된 기후변화 대응 항만 적용 ○ 부족한 국토의 확장으로 국민 정주여건 안정 ○ 항만도시의 발전을 위한 해상 신공간의 조성 [기대효과] ○ 기술적 측면 ⦁ 기후변화에 안전한 신형식 구조물의 개발로 구조물의 안전성 향상 기술 증대 ⦁ 기존에 구현되지 않은 잔교의 장지간화를 통한 고성능 하부구조와 거더의 개발을 통한 구조물 설계기술의 발전 ⦁ 고강도 구조물 구현 기술과 설계기술의 개발로 건설구조물의 안전성과 신뢰성 증대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안전하고 급속 시공이 가능한 신공간 창출 기술 확보로, 해상공항, 해상도시 등의 경제적인 건설 가능 ⦁ 미래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전한 구조물의 건설 기술 확보로, 미래 환경 변화에 따른 안전 확보 및 보수보강 비용 절감 ○ 사회적 측면 ⦁ 매립이 아닌 잔교구조를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2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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