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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미래형자동차 전환 기술 개발 및 디지털 트윈 실증 연구 기획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5-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연구책임자 정재환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미래형자동차 전환 기술 적용 운행자동차의 안전 관리 기술 확보 전체 내용 □ 1단계 : 기술개발 동향 및 수요조사, 기술 및 모델 정의 ㅇ 기술개발 동향 분석 - EV컨버전과 관련된 주요 용어(EV 컨버전, EV 컨버전 안전성, 미래형자동차, 리노베이션 등) 및 기술적 정의 - 국내외 EV컨버전 관련 정책 및 기술 동향 조사 - 핵심부품 및 시스템 안전성 및 성능시험을 위한 시험장비 및 운영체계 현황조사분석 - 관련 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 및 논문 분석을 통해 주요 연구개발의 기술 경쟁력 분석 - 유사과제분석 및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분석 - 동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개발 추진방향 및 범위 재정립SWOT 분석, 기업 수요 간담회 등) ▸미래형자동차 전환기술 중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EV 컨버전 튜닝 기술의 안전성 평가 및 승인에 관한 연구 분야로 방향 및 범위 재정립 ▸EV 컨버전 표준 플랫폼의 신규 개발보다 기존 산업에서 개발된 EV 컨버전 표준 플랫폼을 활용하여 EV 컨버전 표준 프로세스 개발 및 보급 확산 연구 분야로 방향 및 범위 재정립 - 본 사업 추진 필요성 정립(기술적 필요성, 정부지원 타당성) 및 미래상 분석 ㅇ 기술수요조사 - 산학연 및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기술수요조사 실시 - 조사된 기술수요조사서를 검토하여 해당 기술을 분류하고 중복성 및 타당성 등 검토 - 기획위원회 및 자문위원회를 통해 검토된 기술수요조사서의 우선순위 도출 □ 2단계 : 기술개발 전략 수립 및 연구내용 설정 ㅇ 총 3개 중점 분야, 7개 세부 분야, 19개 핵심과제 개발하는 전략 수립 - 전략 목표 1은 EV 컨버전 튜닝 표준 프로세스 개발 및 실증으로 3개 핵심과제로 추진 - 전략 목표 2는 EV 컨버전 및 전기차 튜닝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로 2개 핵심과제로 추진 - 전략 목표 3은 전기차 튜닝 산업 정착 및 확대를 위한 안전기준 제시/교육으로 3개 핵심과제로 추진 ㅇ 산학연이 기술개발 추진에 모두 참여하는 형태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특히 기술 개발에 법제도 및 운영절차 등을 제시하여 기술개발 성공가능성과 활용을 제고하였음 - 산학연 역할분담 및 공조체계 구축을 통한 각 세부기술 분야 수행의 효과성 제고 및 실증 강화를 위해 단일 연구단을 구성하도록 기획하였으며, 산업계는 해당 기술의 개발 및 평가, 연구계는 표준 프로세스 개발 및 실증, 학계는 제도화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 ㅇ 연구 내용 설정은 기술의 성공 가능성, 중복성 등을 고려하여 추진 - 기술의 성공 가능성은 국내외 정책 및 관련 기술/시장 동향 및 환경 등을 종합 분석하여 도출하였음 - 기술의 중복성은 NTIS 최근 5년간의 유사기술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계성과 차별성을 고려하여 연구내용을 설정하였음 □ 3단계 : 연구개발과제 기획 ㅇ 연구 목표 및 범위는 관련 정책, 기술개발 및 시장 동향, 기술수요조사, 기획 및 자문위원회 등을 통해 설정하였음 - 비전, 추진목표, 추진전략, 전략과제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연구 목표를 설정하였음 ㅇ 연구 목표 달성을 위해 SWOT 분석 수행, 중점추진 연구 분야 및 전략적 추진방안을 수립하고 기술의 성공 가능성을 고려하여 연구 목표 및 성과물 활용, 추진방안에 대해 제시하였음 - 연구 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과제를 세분화하였으며, 이를 연구 목표와 연계하여 추진하도록 구성 - 튜닝 승인(안) 제․개정을 위한 전략과제를 구성하여 연구의 비전 및 목표가 현실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였음 ㅇ 사전타당성 검토를 통한 기획보고서의 완결성 제고 및 본사업 추진 당위성 확보 - 정책적 타당성은 상위계획 및 정부 정책과의 부합성, 연구개발 추진상의 위험요인과 대응방안 등을 중심으로 검토 - 기술적 타당성은 기존 연구개발과 중복성, 기술개발 계획의 우수성, 기술수준 및 개발 성공 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검토 - 경제적 타당성은 경제성분석, 경제․사회적 파급효과, 과학기술적 파급효과 등에 대해 검토 연구개발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본 연구개발 성과 ○ 미래형자동차 전환 기술 개발 관련 본 과제 기획 - (과제 목표) 전기자동차 전환 자동차 운행 안전성 확보 및 관리 기반 조성과 운송 부문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내연기관차-전기차 전환(EV 컨버전) 운행자동차 안전성 검증 기술 개발 및 튜닝 승인 실증, 튜닝 산업 활성화 및 인력 양성 관련 세부 주제 발굴 - (기간/예산) 2024~2027년(총 4년) 총 284.68억(국비 250억, 민간부담금 34.68억) - (세부 주제 발굴 결과) ▸EV 컨버전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 ▸EV 컨버전 통합 시스템 호환성 연구 ▸EV 컨버전 튜닝 표준 프로세스 실증 및 튜닝 산업 활성화 □ 기대효과 ○ 과학·기술적 효과 - 튜닝카 성능 안전 시험 기술 확보를 통한 기술적 경쟁력 강화 - 국내 차량단위 인증기반 체계 개발을 통한 기술 선점 - 미래형 자동차 튜닝 제도 개선을 통한 전문 인력 확보방안 마련 - 제작자동차가 아닌 튜닝 운행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법, 제도, 정책 검토와 수립을 통한 적극적인 신규기술 개발 가능 ○ 사회․경제적 효과 - 국내 튜닝 산업 활성화 및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 유도 기대 - 튜닝 활성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제고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3430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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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