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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도시가스그리드 이용 수소이송망의 지진대응형 벨로우즈 신축이음관 적용 저비용 내진성능 보강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연구책임자 주부석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도시가스그리드 이용 수소이송망의 지진대응형 벨로우즈 신축이음관 적용 저비용 내진성능 보강 연구 ◼ 전체 내용 ⦁ 도시가스 그리드 기반 수소이송망 연결부의 저비용 고효율 내진성능 확보를 위한 지진대응형 벨로우즈 신축이음관 적용 연구 ⦁ 수소이송망 지진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신축이음관 내진성능 시험방법 및 변위순응 능력 평가기술 개발 ⦁ 실험 데이터 기반 수소 이송망 파이프라인의 저비용 고효율 내진성능 확보를 위한 지진대응형 신축이음관의 고충실도 해석적 모델기반 지진 안전성 평가 ◼ 1년차 ❏ 목표 도시가스 그리드 기반 수소 이송망 적용을 위한 지진대응형 벨로우즈 신축이음관 상세 설계 ❏ 내용 ⦁ 수소이송망 파이프라인 내진보강 적용 지진대응형 신축이음관 성능평가를 위한 정적 구조시험 ⦁ 국내외 지진대응형 신축이음관 관련 제품특성 조사 및 최적 형상 개발 ⦁ 지진대응형 신축이음관 고충실도 해석적 모델 구현 및 정적 실험 기반 해석모델의 개선과 해석적 성능 평가 ◼ 2년차 ❏ 목표 지진대응형 벨로우즈 신축이음관 적용 도시가스기반 수소이송망의 저비용 내진성능 보강 연구 ❏ 내용 ⦁ 동적 하중재하시험 기반 지진대응형 신축이음관의 구조성능 평가 / 수소이송을 고려한 내압가압 및 극저온 가스에 의한 지진대응형 벨로우즈 타입 신축이음관 내진 성능평가 ⦁ 지진대응형 벨로우즈 신축이음관 최적 설계에 대한 시제품 제작 ⦁ 지진대응형 벨로우즈 신축이음관의 지반-구조물(파이프라인) 상호작용을 고려한 해석적 내진 성능 평가 및 취약도 분석 □ 연구개발성과 ⦁ 본 연구는 다중적층 벨로우즈 배관 시스템의 단조 및 반복하중 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한요소 모델을 구축하고 검증함. 일부 오차가 발생하였지만 단조 및 반복하중 실험에서 얻어진 하중-변위 관계의 전체적인 경향성과 최대하중, 초기강성, 누출변위, 에너지 소산량이 유사하기 때문에 구축된 유한요소 모델을 신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본 연구는 지진파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300m 길이의 매립 배관 시스템의 벨로 우즈 설치 조건에 따른 지진 취약도 평가를 수행함. 결과적으로 벨로우즈 신축이 음관 적용 시 매립 배관 시스템의 내진성능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1개의 벨로우즈 신축이음관을 적용하였을 때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벨로우즈 신축이음관을 적용하여 내진성능을 보강할 때 설치조건에 따라 보강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설치간격, 개수, 배관 시스템의 길이 등의 추가적인 매개변수를 고려한 분석이 필요함. ⦁ 본 연구의 점진증폭 반복하중재하시험에서 초기 진폭에 의한 15사이클은 지진이벤트 1회를 의미함. 따라서 이 단계에서 저주기 피로에 의한 누적소성변형이 최소화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변위이력을 이용하여 내진성능을 평가할 경우, 점진증폭 반복하중재하시험의 초기 진폭의 크기는 단조하중재 하시험의 누출 변위의 25%이하 또는 누출변형각의 30%이하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 ⦁ 이 연구는 3ply 금속 벨로우즈 신축이음관을 대상으로 상온조건과 저온조건을 고려하여 굽힘 점진증폭 반복가력시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음. 저온조건은 배관의 설계최저온도와 한반도 기후조건을 고려하여 –20°C로 정의하였음. 한계 상태평가에서 벨로우즈는 첫 번째 사이클에서부터 큰 변위로 라체팅을 동반하는 큰 소성변형이 발생하였으므로 벨로우즈의 라체팅의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시험결과로부터–20°C 이하의 저온조건에서, 지진과 같이 반복되는 과도하중에 대한 변위와 변형각 성능은 상온조건과 비교하여 낮게 나타났음. 변위성능은 최대 10.4%, 변형각 성능은 최대 9.6% 낮음. ⦁ 상온조건과 저온조건의 평균소산에너지의 차이는 2.7%로 크지 않음. 따라서 소산 에너지를 이용하면 금속 벨로우즈의 손상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 EJMA Code를 기반으로 설계된 2ply 및 3ply 벨로우즈 신축이음관의 내압 및 내구성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설계 및 시제품을 제작함. ⦁ 내압 및 내구성 평가를 위한 실험에서 내압은 2.35MPa, 내구성은 4000회를 달성 하여 기존 벨로우즈 보다 내압은 56%, 내구성은 33% 가량 증가된 것을 확인함.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도시가스기반 수소에너지 파이프라인 공급망의 안전성확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평가시스템 도입, 국내 기술의 국제 표준 전략적 선점을 통한 국가 기술 경쟁력 확보 ⦁ 도시가스 기반 수소파이프라인의 장수명화를 위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및 네트워크 기술을 융합하여 운영효율 향상을 위한 통합관리 선진기술을 확보 ⦁ 결함인지부터 조치방안 결정까지 도시가스-수소 파이프라인 시스템의 점검을 위한 인력 투입의 장시간 소요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D.N.A.기반 손상예측-손상인지-솔루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능화 운영기술 선진화 활용 ⦁ 지능형 유지관리기술의 향상과 함께 재난·재해 등 외부사건에 대한 대응융합체계를 고도화하여 자연재해·사회재난 대응력 향상을 위한 기반 기술 확보 ⦁ 스마트 유지관리 선진기술 확보를 통하여 수소에너지 기반시설 분야의 해외 시장 선점을 위한 안전관련 기술의 지원 활용 및 수소 에너지에 대한 국민 수용성 증대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2638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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