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반도체 생산공정 중 발생되는 TMAH 폐수처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1-07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김문기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최근 4차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반도체의 생산과 소비가 급증하고 있으며, 반도체 제조공정 중 실리콘 표면을 식각 처리하는 공정과 Photo 공정에서 photo resist의 현상액, 세정수 등으로 사용되는 물질인 TMAH(Tetra Methyl Ammonium Hydroxide)의 사용량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TMAH는 전자산업(TFT-LCD), 반도체산업에 널리 사용되는 강알칼리성 유기 아민계 용액이며 무색, 투명의 강염기성 물질로 수용성, 가연성을 나타내며 독성이 매우 강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 전자산업, 반도체산업 폐수처리 시 TMAH를 제거하는 것은 수질환경기준의 준수 측면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TMAH는 구조가 매우 안정적이며 친수성을 띠고 있어 응집 및 흡착으로 제거가 어렵고, 미생물에 대한 독성이 강한 난분해성 물질이다. 일반적으로 TMAH 농도가 증가할 경우 생물학적 처리 효율을 저하시켜 처리수의 수질을 악화하고(처리수 유기물 농도 증가, 질산화 효율 저하로 T-N 증강) 생태독성을 발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TMAH를 함유한 폐수는 이온교환, Membrane을 이용한 분리/농축, 호기성 처리, 혐기성 처리, 촉매 산화 등의 방법으로 처리 가능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TMAH가 특정 미생물(TMAH 분해균)에 의해 호기성 조건 및 혐기성 조건하에서 분해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1] 본 보고서는 전자산업, 반도체산업에서 발생되는 TMAH 함유 폐수의 처리 동향 및 효율을 검토하고 효율적인 처리 방법을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런 목적에 최적화된 생물학적 처리, 특히 TMAH 분해균을 사용한 호기성 처리에 초점을 맞추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07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