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충전수요 모델링 및 전력계통 영향분석 기술 개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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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여부 | |
사업명 | |
과제명(한글) | |
과제명(영어) | |
과제고유번호 | |
보고서유형 | report |
발행국가 | |
언어 | |
발행년월 | 07/01/2013 |
과제시작년도 |
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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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주성관 |
주관부처 | |
사업관리기관 | |
내용 | |
목차 | |
초록 | 최종목표 ▶ 전기자동차 충전부하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전력계통 영향분석 기법 개발 ◦ 자동차 운행 패턴을 반영한 전기자동차 충전부하 산정 모델링 ◦ 전기자동차의 특성을 반영한 전기자동차 충전부하 산정 확률 모델링 ◦ 전기자동차 충전부하를 고려한 확률론적 전력조류계산 기법개발 ◦ 전기자동차 충전부하를 고려한 전력계통 영향분석 기법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전기자동차 관련 실증사례 및 해외 보고서 조사 ▶ 전기자동차의 계통 연계에 따른 시나리오 기반 전력계통 영향 분석 ▶ 전기자동차 운행특성을 반영한 전기자동차 충전부하 산정 확률 모델링 ▶ 전기자동차를 고려한 확률론적 전력조류계산 기법 개발 ▶ 전기자동차 충전 수요를 고려한 전력계통 영향 분석 기술개발 배경 ▶ 전기자동차의 도입이 전력계통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전기자동차가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음 ▶ 확정적인 전력계통 영향 분석 방법은 전기자동차의 운행 특성을 반영하지 못해 전기자동차가 최대부하시간대 및 특정 위치에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하지 못하여 전력계통의 안정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따라서 전기자동차의 충전수요 산정하기 위해 확률론적으로 모델링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수요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확률론적인 전력계통 영향 분석 기법이 필요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전기자동차의 보급으로 인한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여 전력계통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전기자동차 보급에 기여함 ▶ 전력계통의 전기자동차 포용 능력을 향상시켜 스마트 그리드 사업의 확대에 기여함 적용 분야 ▶ 전력계통 활용: 전기자동차 충전부하를 고려한 전력계통 계획에 활용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400010330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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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주제어 (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