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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전기자동차 충전수요 모델링 및 전력계통 영향분석 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07/01/2013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주성관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최종목표 ▶ 전기자동차 충전부하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전력계통 영향분석 기법 개발 ◦ 자동차 운행 패턴을 반영한 전기자동차 충전부하 산정 모델링 ◦ 전기자동차의 특성을 반영한 전기자동차 충전부하 산정 확률 모델링 ◦ 전기자동차 충전부하를 고려한 확률론적 전력조류계산 기법개발 ◦ 전기자동차 충전부하를 고려한 전력계통 영향분석 기법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전기자동차 관련 실증사례 및 해외 보고서 조사 ▶ 전기자동차의 계통 연계에 따른 시나리오 기반 전력계통 영향 분석 ▶ 전기자동차 운행특성을 반영한 전기자동차 충전부하 산정 확률 모델링 ▶ 전기자동차를 고려한 확률론적 전력조류계산 기법 개발 ▶ 전기자동차 충전 수요를 고려한 전력계통 영향 분석 기술개발 배경 ▶ 전기자동차의 도입이 전력계통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전기자동차가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음 ▶ 확정적인 전력계통 영향 분석 방법은 전기자동차의 운행 특성을 반영하지 못해 전기자동차가 최대부하시간대 및 특정 위치에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하지 못하여 전력계통의 안정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따라서 전기자동차의 충전수요 산정하기 위해 확률론적으로 모델링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수요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확률론적인 전력계통 영향 분석 기법이 필요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전기자동차의 보급으로 인한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여 전력계통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전기자동차 보급에 기여함 ▶ 전력계통의 전기자동차 포용 능력을 향상시켜 스마트 그리드 사업의 확대에 기여함 적용 분야 ▶ 전력계통 활용: 전기자동차 충전부하를 고려한 전력계통 계획에 활용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40001033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