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일상생활 통합형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LCCS) 구현을 위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적용 연구: 조기선별 및 치료효과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전산학과 언어병리학의 융합에 기초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의사소통장애 아동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조기 선별(screening)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분석해 보고, 언어지표(의미, 구문, 화용)에 미치는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지를 분석하여 일상생활 통합형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LCCS: Life-immersive Communication Care Service)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기반 기술 개발과 시제 서비스의 설계를 목표로 함. 본 연구는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해 널리 보급된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을 활용한 조기선별 가능성과 부모교육의 유지를 장단기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3년 동안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음. (1) 1차년도: 첫째,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가족 및 언어치료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둘째, 모바일 기기로 아동발화 수집을 하여 연령별 언어지표의 객관적 수치화 및 통계화를 전문가와 비교하여 모바일 기기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비교분석함. 이을 위하여 연구1에서는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가족(n=96) 및 언어치료전문가(n=93)를 대상으로 모바일 기기 활용도 및 요구도 설문조사를 통해, 문항별 빈도 및 백분율 산출 후 장애유형 및 가족변인에 따른 수요조사를 실행함. 연구 2에서는 만 2-5세 일반 아동(n=118) 및 언어발달지체 아동 (n=12)을 대상으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한 발화수집 후 이를 분석함. (2) 2차년도: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예비적용하고 그 중재효과를 탐색함. 이를 위하여 2-3세 언어발달지연 아동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집단과 활용하지 않은 집단 간의 자발화 특징을 비교 분석함. (3) 3차년도: 부모교육을 받고 있는 집단과 부모교육 및 모바일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집단 간의 치료효과에 차이가 있는 지 분석하여 모바일 기기의 광범위한 활용 및 세부 프로그램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3-4세 자폐범주성장애 아동(N=14)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 개발된 모바일 기기를 가정에서 활용하는 아동(n=7)과 사용하지 않는 아동(n=7) 두 집단으로 무선할당하여 사전사후 종속변수 통계분석을 실행하였음. 연구결과 (1) 1차년도 연구 결과: 설문조사 및 메타분석 연구 결과 가족과 아동의 요구 및 언어치료 전문가의 요구를 반영한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모바일 기능 및 콘텐츠를 개발함. 또한 연구 2에서 정상 및 의사소통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지표별 분석 결과 의사소통 장애 아동의 조기 선별 및 진단을 위한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를 예측하여 컨텐츠를 개발함. (2) 2차년도 연구 결과: 연구 1에서 스마트 기기 활용 유형 분석을 통하여 가족과 아동의 요구 및 언어치료 전문가의 요구를 반영한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모바일 기능 및 콘텐츠를 개발하고, 연구 2에서 부모교육을 통하여 모바일 기기의 중재 시 언어지표별 중재 사전 사후 점수를 집단 간 비교 분석하여 그 중재 효과를 입증함. (3) 3차년도 연구 결과: 3차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검증해보고, 고기능 자폐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본 연구결과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입증함.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 기술적 측면: 아동 발화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수치화, 통계화 함으로써 객관화, 표준화된 자료를 구축하며, 전산학과 언어병리학과의 융합연구를 통하여 일상생활 밀착형 대화 모니터링 기술의 정확성, 민첩성, 유연성 가능 및 사회적 컴퓨팅(Social Computing)을 실현할 수 있게 됨 (2) 인력양성 측면: 관련 영역의 전문가에게 객관적 정보와 효과적 치료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의사소통장애 아동에게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다학문적 접근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함께 다양한 관련 영역 전문가의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음. 무엇보다도 융합연구 결과 의사소통장애 아동에게 보다 효과적인 언어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들이 한국사회의 훌륭한 인적 자원으로 성장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음 (3) 경제산업적 측면: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정확한 조기선별 및 효과적 치료는 사회 전체의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효과를 가져오므로 사회경제적 효용성도 극대화되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혁신적 지원 방식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미래형 서비스가 출현하여 새로운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음. (출처 : 한글요약문 5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1156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