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비행기 공력 해석 및 형상 최적화 기술 개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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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
보고서유형 | report |
발행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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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1-01-01 |
과제시작년도 |
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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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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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목차 |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1. 우주비행기 형상 정의 재진입 시의 열 환경을 고려하여 선두부의 곡률 반경과 연직방향 상대적 위치를 파라미터로 정의하고 설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였다. 또한 다양한 형상의 유동해석을 위해 스프링 상사 기법이 개발 되었다. 2. 극초음속 영역 우주비행기 특성 분석 극초음속 영역에 대한 우주비행기의 유동 해석이 수행되었다. 또한 유동 해석 결과를 기반으로 선두부 형상에 따른 열공력적 특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3. 아음속 영역 우주비행기 특성 분석 아음속 영역에 대한 우주비행기의 유동 해석이 수행되었다. 또한 유동 해석 결과를 기반으로 선두부 형상이 공력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4. 우주비행기 형상 도출 우주 비행기의 아음속, 극초음속 영역에서의 열공력 특성에 기반하여 선두부 형상에 따른 최대 열유속 변화도와 전체 열전달량 변화도를 산출하였다. 또한 다양한 열 차폐 기준을 적용하여 필요한 TPS 도포 영역을 및 우주비행기 형상을 도출하였다. (출처 : 요 약 문 4p)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100000299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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