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수증기-마그마성 화산분화의 이해: 마그마의 파쇄, 화산재의 응집 그리고 퇴적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경상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개요 수증기-마그마성 화산분화와 관련한 마그마의 파쇄과정(fragmentation), 화산재의 응집(ash accretion), 그리고 화산과 지표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전반에 대한 기본원리를 규명하고자 제주도의 수증기-마그마성 화산과 백두산 시료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화산쇄설물의 생성과 운반 및 퇴적과정에 대한 새로운 현상들이 발견되었으며, 퇴적학과 화산학을 접목한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제시함과 동시에 화산쇄설성 퇴적학의 개념적 진보도 가져올 수 있었다.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화산재의 응집과정 연구 ● 수증기-마그마성 화산의 지하구조(다이아트림) 내부와 화산쇄설물의 분출 이후 대기 중에서 일어나는 화산재 응집과정 이해를 위해 송악산 테프라에 대해 FE-SEM을 이용한 미세조직 관찰, 입도분석, 조성분석, XRD 분석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화산재응집체의 생성과정을 다이아트림 내부에서부터 시작하여 퇴적이 일어나는 순간까지 단계별로 해석을 할 수 있었다. 2. 산성마그마의 파쇄과정 연구 ● 산성 마그마의 파쇄 및 폭발적 분화의 메커니즘 이해를 위해 백두산 부석에 대해 CT(computerized tomography) 분석, 전자현미경 관찰 및 전자현미분석(EPMA)이 이루어졌으며, 이 분석을 통해 기존에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기공구조(bubble pocket이라 명명)를 부석 내에서 발견하였고, 이를 유문암질 마그마의 최종 분화단계에서 일어난 degassing 및 이에 수반한 마그마의 점성 변화로 해석하였다. 3. 화산과 지표환경의 상호작용 연구 ● 제주도 송악산 응회환의 분출 도중 태풍이 내습하여 형성된 폭풍퇴적층을 발견하여 학계 최초로 보고하였으며, 1.5일간 지속된 태풍 기간 중 조석의 영향을 함께 받으며 퇴적이 일어났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수천 개의 테프라 입자의 화학조성 자료를 바탕으로 화산분화의 직접 산물일 일차화산쇄설암과 지표작용에 의해 형성된 이차화산쇄설암의 새로운 구분법을 제시하였다.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화산쇄설성 퇴적학(volcaniclastic sedimentology)이라는 학문이 태동한 지는 불과 수십 년에 불과하며 퇴적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지닌 화산학자가 매우 드물어 화산퇴적학의 발전은 더디게 진행되어왔다. 이 연구는 화산퇴적학이라는 신생학문의 외연확장과 학문적 진보에 기여함으로써 화산학 전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 최근에 발생한 포항-경주 지진에서 우리가 경험하였듯이 화산분화, 지진, 산사태, 홍수 등의 지질재해로부터 완벽히 안전한 곳은 없다. 최근 지질재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지질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학술기반의 확충과 연구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 과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화산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의 잠재적 화산지질재해에 활용될 수 있는 인력의 양성을 도모하였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평가받을 수 있다. (출처 :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10000193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