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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ICT 융합형 제조서비스 실증·확산 기반구축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6-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책임자 김현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7. 당해연도 목표 및 범위 □ 목표 개인화 제조 마이크로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의 기본 제조라인 장비 구축을 통해 개인창업기업·중소 기업의 파일롯 제품 제조 지원 환경 구축 □ 범위 ㅇ개인화 제조서비스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 구축 - 가상 공장 구축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개념 검증 - 개인화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팩토리 기본 제조라인 설계 및 구축 - 목표 제품을 선정하여 파일롯 제품 제조 ㅇ제조서비스 운영 - 제품 생산 수요처 연결 - 고객 주문 관리, 비용 산정, 협력사 연결 등의 운영시스템 설계 - 포럼을 통한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젝트 계획수립 ㅇ제조서비스 실증 테스트베드 보급 확산 - 참여기관인 협회와 포럼을 중심으로 세미나, 공모전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 - 3개 지역 협력기관인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 - 개인화 제조 서비스 이해관계자들 간의 가치체인을 모델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비즈니 스 모델을 수립 8. 추진체계 및 방법 □ 연구개발 추진체계 ㅇ (주무부처) 정보통신연구기반구축 업무 총괄, 부처간 업무협의 및 조정, 예산 확보 및 제도정비 등 ㅇ (전담기관) 정보통신연구기반구축 전담관리, 과제별 기획연구, 과제 관리 및 결과 평가 ㅇ (주관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마이크로팩토리 구축/ 목표제품 생산/ 생산운영시스템 설계 ㅇ (참여기관)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 - 대전 충청권 수요기업 네트워킹 결성/ 실증제품 선정 ㅇ (참여기관) 창조미래인재포럼 - 동남권 수요 기업 네트워킹 결성/ 개인화 제조시스템 인력 교육 ㅇ (협력기관) 창조경제혁신센터 - 개인·창업기업 아이디어 선정/ 사업모델 검증 ㅇ (위탁연구/외부용역) 대전대/성균관대 - 개방형제조서비스 비스니스 모델 수립/ 시스템 모델링 시뮬레이션 ㅇ (위탁연구/외부용역) 하이비젼 - 기본 제조라인 설계 및 구축 □ 추진방법 ㅇ개인화 제조서비스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 구축 - 가상 공장 구축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개념 검증 - 개인화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팩토리 기본 제조라인 설계 및 구축 - 목표 제품을 선정하여 파일롯 제품 제조 ㅇ제조서비스 운영 - 제품 생산 수요처 연결 - 고객 주문 관리, 비용 산정, 협력사 연결 등의 운영시스템 설계 - 포럼을 통한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젝트 계획수립 ㅇ제조서비스 실증 테스트베드 보급 확산 - 참여기관인 협회와 포럼을 중심으로 세미나, 공모전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 - 3개 지역 협력기관인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 - 개인화 제조 서비스 이해관계자들 간의 가치체인을 모델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 9. 수행내용 및 결과 □ (시스템 구축) 개인화 생산을 위한 마이크로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 구축 ㅇ 기본 제조라인 장비 구축 – 적층제조장비/후가공장비/조립장비/검사장비/이송장비 구축 ㅇ 대상제품 제조 적합성 및 확장성을 고려한 원형 컴팩트 제조라인 설계 ㅇ 가상 팩토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산 제조라인 검증 ㅇ 제조 설비 제어(line control)를 위한 장비 제어 네트워크/시스템 구축 □ (시범운영 및 실증) 개방형 FaaS 시스템 시범운영 및 실증 ㅇ 개인화제조 스마트팩토리 전문 인력 양상을 위한 교육 실시 ㅇ 개인화 제조 서비스 시스템 인터페이스 모델 설계 ㅇ 제조서비스 수요제품 선정 및 검증을 위한 전문가위원회 구성 ㅇ 실증용 참조제품 선정(맞춤형비콘, 한글시계) 및 엔지니어링 설계에 따른 제품생산 □ (보급·확산) 마이크로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 보급 확산 ㅇ 개인화 제품 생산을 위한 개인화 제조서비스 참조모델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ㅇ 수요기업 네트워킹 및 수요제품 발굴을 위한 사전조사활동 및 설명회 개최 ㅇ 지역 창조경제플랫폼과 연계 사업 홍보 및 전시회 참가를 통한 스마트 팩토리 보급확산 10. 주요 성과 주요 성과지표 □ 공통 지표 o 시설장비 가동률 목표 : 79% 실적 : 80.6% 산출근거 : - 마이크로팩토리 시설장비 가동율(80.6%) = 290시간/360시간)*100 o 인프라활용 기업지원실적 목표 : 연 7건/억 실적 : 14건 산출근거 : - 기술지도건수: 12건 - 시제품/제품제작지원건수: 2건 □ 고유 지표 o 연구기반·시험환경구축 목표 : 1건 실적 : 1건 산출근거 : - ETRI 융합기술생산센터내에 테스트베드 1건 구축 완료 o 수요자만족도 목표 : 85점 실적 : 91.10점 산출근거 : - 사업 수요자를 대상으로 해당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100점 만점 기준) 11. 파급효과 □ 기술적 효과 ㅇ ICT융합형 스마트팩토리 국내 확산을 위해 테스트베드 중심의 기술개발-실증-보급확산 생태계 기반 구축 ㅇ 디지털 제조장비 기반 마이크로 스마트팩토리는 세계 최초로 구축되는 미래형 공장 모델로 성공 시 기술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ㅇ 스마트팩토리 내 생산설비, 네트워크, 시스템간 상호운용을 위한 표준화 검증 플랫폼 지원 □ 사회적 효과 ㅇ 창조경제정책 정부 지원 플랫폼 (시제품 단계에서 소량 제품 생산단계까지) 확장에 활용 ㅇ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컴퓨터와 아이디어만으로 세상을 바꾸는 새로운 기업가를 위한 창업 기회 제공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ㅇ 국민의 Idea-To-Market이 가능한 자동화되고 지능화된 공장을 통해 창조 경제 실현을 위한 기반 엔진 제공 □ 경제적 효과 ㅇ 디지털 제조장비 기반 마이크로 스마트팩토리는 세계 최초로 구축되는 미래형 공장 모델로 신제조 생태계를 제시함으로 관련 산업을 선점 기대 - 스마트팩토리 관련 세계 시장규모: 연평균 7.3% 성장 '16년 1,450억 달러 예상 - 국내 산업자동화 시장 규모: 2016년 약 5.3조원으로 연평균 10% 성장 예상 ㅇ 간접적으로 독창적 아이디어의 창의적 제품이 롱테일 소비시장을 성장시킬 것으로 전망 - 2015년 국내소비시장에서 온라인 소비시장규모는 48.6조원(19%)이며, 지속적 성장 추세임 ㅇ 스마트 팩토리 및 개인화 제조를 통한 연계 시장 활성화 및 고용창출 효과 12. 결과활용 등 향후 계획 □ 결과 활용 o 개인 혹은 중소.중견기업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미래형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로 활용 o 개인화 생산 제조서비스 핵심 제조 인프라 확보 및 구축을 통한 신제조업 경쟁력 강화 o Idea-to-market 플랫폼 지원을 통한 창업활성화 및 중소기업 육성 □ 자립화방안 o 창조경제플랫폼을 연계한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마이크로 스마트팩토리 확대 o 정부 및 민간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화 시나리오를 도출하여 기술이전 및 사업화 추진 o 생산. 제조. 설비. 유통. 물류분야에서 제조서비스 운영 및 디지털 설비 자동화를 통한 산업간 연동이 가능하도록 최적화된 스마트 팩토리 확산 기반 조성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600015435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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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