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화에 대응한 철도 아스팔트 노반 및 궤도구조 개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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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여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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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영어) | |
과제고유번호 | |
보고서유형 | report |
발행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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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12/01/2015 |
과제시작년도 |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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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성혁 |
주관부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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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목차 |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콘크리트를 이용한 고속 대역에 적합한 신개념 노반 및 궤도 구조를 개발하고 철도 특성을 반영한 아스팔트콘크리트 개질제 및 혼합물 개발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 당해연도는 4차년도 연구로서 3차년도에서 개발한 철도용 아스팔트 혼합물 및 배합설계법에 대한 공인인증시험기관으로부터의 성능검증, 현장적용성 평가 및 대량 생산 공정을 확립하였고 지속적인 개발품의 성능 개선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발된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의 구성품에 대한 정동적 휨시험 및 피로시험을 수행하고 조립 시험으로서 경사반복재하시험 및 궤광 수평변위 저항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철도용 아스팔트 혼합물 및 배합설계법 공인인증기관 성능검증 ○ 광폭 침목과 슬래브 패널에 대해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EN 13250-2/5에 의거한 정동적 휨강도시험과 피로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 수평변위 장치용 전단앵커 공시체에 대한 전단시험 수행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조립시험으로서 경사하중 반복재하시험 및 종횡방향변위 저항성 시험 수행 ○ 확률적 LCC 분석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설계법 개발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인터페이스 분석 및 접속부 설계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600002097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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