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고속화에 대응한 철도 아스팔트 노반 및 궤도구조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12/01/2015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성혁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콘크리트를 이용한 고속 대역에 적합한 신개념 노반 및 궤도 구조를 개발하고 철도 특성을 반영한 아스팔트콘크리트 개질제 및 혼합물 개발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 당해연도는 4차년도 연구로서 3차년도에서 개발한 철도용 아스팔트 혼합물 및 배합설계법에 대한 공인인증시험기관으로부터의 성능검증, 현장적용성 평가 및 대량 생산 공정을 확립하였고 지속적인 개발품의 성능 개선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발된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의 구성품에 대한 정동적 휨시험 및 피로시험을 수행하고 조립 시험으로서 경사반복재하시험 및 궤광 수평변위 저항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철도용 아스팔트 혼합물 및 배합설계법 공인인증기관 성능검증 ○ 광폭 침목과 슬래브 패널에 대해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EN 13250-2/5에 의거한 정동적 휨강도시험과 피로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 수평변위 장치용 전단앵커 공시체에 대한 전단시험 수행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조립시험으로서 경사하중 반복재하시험 및 종횡방향변위 저항성 시험 수행 ○ 확률적 LCC 분석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설계법 개발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인터페이스 분석 및 접속부 설계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60000209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