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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공예 큐레이션 플랫폼 <공예라이프(가칭)>의 AI기반 취향 매칭 기술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5-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주식회사 컴퍼니안
연구책임자 안태정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1. AI 취향 매칭(큐레이션) 기술 개발 - AI가 공예 작가와 작품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사용자의 제품 선호도를 결합한 후, 고객의 취향에 따라 공예 작가와 작품을 매칭·추천 기술 개발 - 유저 취향 수집(이미지 기반) ▷ AI 맞춤 추천(작가·작품 매칭) ▷ 만족도 수집 ▷ 조화도 기반 상품 추천 2. <요믈YOML(구 공예라이프)> 플랫폼 구축 - AI 취향 매칭 공예 큐레이션이 가능한 플랫폼 : 웹사이트(PC/모바일) MVP 구축 / UI,UX 구현 - 회원 가입 ▷ 취향테스트 ▷ 맞춤 추천(작가·작품 매칭) ▷ 만족도 수집 ▷ 추가 상품 추천 - 회원 가입에 따른 차별화된 혜택 제공 (무형문화재, 장인 작품) - 주제에 따른 검색 및 정렬 기능 탑재 : 작가별·소재별·용도별·지역별·가격별·검색어별 ◎ 전체 내용 o 기술 개발 범위 - 고객 선호도 기반 공예 작가 및 상품 매칭 AI 모델 개발 - 조화도에 따른 공예품 번들 추천 기술 개발 o 기술 개발 내용 - AI를 기반으로 유저의 공예 취향을 분석하여 공예품 및 공예 작가를 매칭 및 추천하는 기술을 개발. 유저는 많은 공예품 이미지들 중 자신의 취향에 맞는 공예품을 선택하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취향 분석을 통한 추천 시스템이 이루어짐. 공예품 표현 학습 단계, 작품·작가 매칭, 조화도 추천 등 3개의 세부 구성요소로 구성 - ‘공예품 표현 학습’ 단계에서는 각각의 아이템에 대한 잠재 표현을 학습함.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를 잠재 공간에 임베딩하게 되며, 이 잠재 표현이 데이터를 가장 잘 함축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이 이루어짐 - ‘작품·작가 매칭’에서는 표현 학습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유저의 선택의 Style Latent Representation을 구한 후, 평균 제품 선호도를 계산하여, 개개인의 선호도와 가장 근접하고 유사한 다른 작품을 추천하며, 더 나아가서는 취향에 잘 어우러지는 작가를 매칭함 - ‘조화도 추천’에서는 작품·작가 단계에서 추천한 공예품과 잘 어울리는 가구 등을 추천. ‘작품·작가 매칭’ 단계에서는 같은 공예품 내에서의 추천이 이루어졌다면, 해당 단계에서는 해당 공예품과 어울리는 다른 종류(가구 및 선반) 내에서의 추천 진행 o 사업화 타당성 분석 - 미국 공예 상거래 플랫폼 Etsy를 비롯하여 유사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국내외 5개 플랫폼이 보유한 선행 특허를 분석한 결과, 실제 사업화 적용 시 침해를 구성하지 않고, 선행 사례 대비 차별적 구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차별적 구성으로 연구개발 과제로서의 타당성이 인정되므로 연구개발 및 사업화 대상으로 적합함을 확인 o 제공 가치 - 지속적 공예 소비 환경 조성: 기존 오프라인 페어를 통해 공예품 및 아트 작품을 구매하던 30~50대의 콜렉터 및 애호가 대상 비대면 큐레이션 및 AI 맞춤 상품 추천, 신작 및 신진작가 소개 서비스 제공 -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인테리어 : MZ세대(80년대 초~2000년대초 출생) 및 1인 가구 홈족을 대상으로 고품격 공예 작품을 매칭하여 단 하나뿐인 공예 및 아트 작품을 추천 - 판로 개척 및 일자리 창출: 고령화로 비대면 작품 유통이 어려운 작가, 지역 작가, 신진작가 대상 신규 일자리 창출 및 기존 오프라인 시장(전체 약 90%)의 온라인 전환 - 양질의 K-craft 탄생 : 코로나발 위기의 공예 생태계를 회복하고 지속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공예품을 생산·공급하여 장기적으로 해외 진출을 모색함 □ 연구개발성과 1.본 연구를 통해 두 가지 핵심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음. 첫째로 백엔드에서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공예품의 시각 정보를 분석, 또한 사용자-공예품 구매패턴을 파악하여 공예품을 추천 및 공예 작가를 추천하는 모델, 그리고 조화도를 기반으로 한 공예품 번들을 추천하는 모델을 개발하였음. 2.프론트엔드에서는 요믈(YOML) 플랫폼을 통해, 유사도 및 조화도 기반 인공지능 추천시스템 서비스 제공을 포함하여, 공예 입문자들을 위한 9가지 유형의 취향테스트 제공, 1익1작품과 가격대별 선물추천, 스타일링별(미니멀리즘, 맥시멀리즘, K-craft 스타일) 차별화된 큐레이션을 제공함. 또한 소재와 기능은 물론 색상별, 금액별, 지역별, 가격대별 작가과 작품을 필터링하여 사용자의 만족감을 강화한 플랫폼을 구현함. 3.향상된 번들 추천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 본 연구팀은 공예품의 특징에 해당되는 여러 태그들을 직접 부여하는 등 공예품 특징 데이터셋을 구축하였음. 이는 본 연구개발 과제의 조화도 기반 추천에 활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추후 공예품 자동 태깅 시스템 등 관련 AI분야 연구개발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됨. 4.추천모델의 연산속도는 자체 실험결과 평균 0.278초(1인 기준)로, 연구계획 시 목표했던 속도 대비 약 94% 빠른 성능을 달성하였음. 5.본 연구와 관련된 논문을 2022 한국소프트웨어학회 (KSC) 에 발표하였으며, 추후 특허 및 기술이전 달성 예정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1. 비대면 공예시장 저변 확대 - 기존 10%(약 4,000억 원대)에 불과한 온라인 공예시장 확대 - 美 온라인 공예시장 성장(연평균 23%) 사례 주목 - <요믈YOML>을 국내 최초 AI 접목 공예 플랫폼이자, 한국의 ‘엣시’ (Etsy: 美 온라인 공예마켓 플랫폼, 시총 약 27조 원)로 포지셔닝 2. 비 ICT 분야(공예)의 ICT 접목 통한 가치 창출 - 30~50대 공예 및 아트 콜렉터, 애호가 대상: 지속적 공예 소비 환경 조성 - MZ세대 1인가구 홈족 대상 :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인테리어 공예품 추천 - 전국 공예·아트 작가 대상: 고령화, 지역, 신진작가 대상 판로 개척 및 일자리 창출 - 코로나19발 위기의 공예 생태계 회복 및 양실의 K-craft 제작으로 해외 진출 모색 3. 1년 6개월 이내 사업화 및 연간 매출 매해 2배 이상 성장 목표 - B2B, B2C 고객 대상 판매에서 B2B, B2G 공예품 렌탈 서비스 시장 진출 - MOU 체결 해외 에이전시 협업 통한 해외 진출 - 작가 수수료 중심 수익 증가 예상 (출처 :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400004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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