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요 □ 수리모델기반 가상장면과 현존감 중심 PUI/PUX 플랫폼 기술 개발 ○ 복잡한 구조의 가상장면을 수리모델을 활용하여 효율적이면서 사실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기법과 가상현실 시스템에 최적화된 구조로 가상환경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현존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UI/UX인 PUI/PUX 를 연구 ○ GUI기반 저작시스템으로 개발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한 형태로 제공하며, 시선, 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신체 부위를 활용한 기존의 입력 시스템을 토대로 새로운 햅틱 시스템을 결합하여 현존감을 극대화하는 플랫폼으로 설계 ○ 현존감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위해 PQ, GEQ, SSQ, USE 등의 설문 평가를 진행하며 AVONA와 같은 통계적 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검증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수리모델기반 가상조경 생성 및 시선기반 PUI/PUX 플랫폼 ○ 수리모델 기반으로 가상조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식물을 동시에 효율적이고 사실적으로 성장시키는 절차적 식물 그래프 기법과 수리모델 맵을 통한 가상조경 자동 생성 방법을 연구 → 디지털 나무 저작시스템 GeoMaTree 개발 ○ 가상현실에서의 현존감을 높이는 UI/UX 플랫폼을 설계하는 첫 번째 단계로 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 → 모바일 가상현실에서의 시선 기반 인터페이스 연구 □ 수리모델과 비전기술을 활용한 가상지형 생성 및 손 상호작용 PUI/PUX 플랫폼 ○ 미로 패턴의 새로운 지형과 가상조경을 효과적으로 결합함을 목적으로 다양한 패턴의 미로를 매번 새롭게 자동으로 생성하는 비사실적 렌더링과 수리모델기반 미로생성알고리즘과 이를 실시간처리가 가능한 구조로 가상조경과 결합할 수 있는 수리모델을 융합하는 방법을 제시 → 미로 가상현실 시스템 연구 및 개발 ○ 손 중심의 PUI/PUX 플랫폼 기술로 손의 제스쳐, 움직임을 캡쳐하는 시스템과 상호작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반응을 피드백하는 휴대용 햅틱 시스템 연구 → 손 기반 인터페이스의 비교 실험, 유사햅틱 인터페이스 기반 휴대용 햅틱 시스템, 3인칭 가상현실에 대한 응용연구 수행 □ 새로운 시각적 현실감을 위한 가상장면 및 모션 상호작용 PUI/PUX 플랫폼 ○ 수리모델기반의 식물의 성장 패턴을 토대로 식물의 기하학적 구조를 수리모델(약수 함수의 합성 곱 패턴과 기하 모델의 정점 구조를 결합)과 융합한 새로운 세분화단계(level of detail)를 설계 → 새로운 시각적 현실감을 위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몰입형 가상현실에서의 미로 지형 저작시스템 설계 ○ 대규모 가상장면을 사용자가 걷기를 통해 자유롭게 체험하기 위해서는 모션 상호작용이 필수적으로 걷기 제어 과정의 체계적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의 현존감을 극대화하는 UI/UX를 연구 → 걷기 상호작용 비교 실험, 가상협업, 비대칭 가상 환경 등 PUI/PUX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응용 연구 수행 □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가상현실을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배경으로서 사실적이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미로 방식의 지형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어 다양한 콘텐츠 제작 산업 분야에서 배경 및 지형 생성 기술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복잡한 고비용의 하드웨어에만 집중되어있는 국내 가상현실 분야에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연구 방향으로 휴대용 햅틱 시스템, 휴대용 모션 플랫폼은 물론 HMD, Non-HMD 사용자, 가상현실, 증강현실, 비몰입형 사용자가 함께 참여하는 비대칭 가상 환경과 이를 지원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상호작용 기술을 새롭게 제시하고 관련 원천 기술들을 확보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