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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전기구동 운송수단 실증환경 기반구축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 및 차량 단위 평가기반 구축을 통한 관련산업 활성화와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선도하는 중소·중견기업 육성 지원 1. 당해연도 사업목표 (목표 1) 전기구동 운송수단 부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목표 2) 전기구동 운송수단 고품질 핵심부품 중소·중견기업 육성 (목표 3) 전기구동 운송수단 신산업을 통한 국내외 대외 경쟁력 강화 2. 당해 기반조성의 목적 및 중요성 가.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 성능·신뢰성 향상을 통한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 (1) 일반 주행 환경을 포함, 여러 가지 도심 內도로환경 평가기반 구축을 통해, 다양한 전기구동 운송수단 운용 환경 대응 핵심부품 평가 가능 (2) 다양한 차급 및 용도의 新개념 전기구동 운송수단 대응이 가능한 실환경 평가 및 실증기반 마련으로 차량에 적용된 핵심부품 평가 가능 나.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중소·중견기업 지원 효율화 (1) 핵심부품 평가기반이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핵심부품 연구·개발, 시험, 인증,실내·외 평가 등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One-Stop 지원 프로세스 구축 (2) 수평적 산업구조 중심의 산업 생태계 체질 강화가 가능하여,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강소기업 육성 및 뉴 플레이어 발굴 가능성 향상 다. 전기구동 운송수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 및 기술확산 (1) 전기구동 운송수단 협의체 구성을 통해 효과적인 국내 산업 활성화가 가능, 정기적 기술교류 및 정보공유 기반의 산업 경쟁력 강화 (2) Collaboration Lab. 건축 활용을 통해 전기구동 운송수단 공동연구 활성화 3. 기반조성 내용 및 범위 가. (실외평가기반) 공공성 기반 책임감리 업체인 전남개발공사를 통해 시공업체 선정 및 착공, 공사진행도 90%이상을 목표로 함 ○ 실외환경 평가기반 구축 (도심형 + 실외환경) 범위 - 전남개발공사(토목사업부) 위수탁 사업계속 - 시공업체 선정 및 착공 - IDIADA의 시공감리를 통한 시공업체 기술지원 - 평가기반 시공 90% 진행목표 나. (플랫폼 평가장비) 연차 별로 작성된 장비구축 계획에 의거, 4차년에는 총 1.5종의 실외 플랫폼 평가장비 구축을 목표로 함 ○ 플랫폼 평가장비구축(1.5종) 범위 - 4차년도 1.5종 장비장비심의 - 1.5종장비 조달청 구매의뢰 및 장비구축 - 0.5종 장비는 시설과 동시 구축예정으로 5차년 연장 구축 예정 다. (평가인증) TÜV-SÜD를 통한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 인증 체계 구축을 위해 KATECH의 TÜV-SÜD 외부 시험소 인정을 위한 연구진행 ○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 평가인증 체계구축 범위 - 국제 인증 시험을 위한 KATECH의 TUV-SUD 외부 시험소 인정 - TUV-SUD 외부 시험소 인정 절차 수행 및 교육 - EU L-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전기구동 운송수단 인증시험평가 - Braking, Electrical safety, Maximum speed, Speedometer, Warning device 등 EU 기준의 인증시험 등 수행 라. (Colla. LAB.) 콜라랩 건축 부가시설 구축 및 전기구동 운송수단 유관 중소·중견기업 유치, 지속적인 기술협의체(협회활동포함) 운영 등을 목표로 함 ○ Colla. LAB. 범위 - 건축 BF 본인증 및 하자보수 진행 - 기업지원을 위한 실차시험용 필수 시설구축(리프트 등) - 유관기관 지속적인 유치계약 체결 ○ 전기구동 운송수단 공동연구 및 기술협의체 구축 범위 - ‘K-모빌리티’ 협의체 및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산·학·연 참여기관 최소 80개 이상으로 확보하여 기술교류확대 - 전기구동 운송수단 관련 각 기관들의 기 보유 기술 또는 신기술 세미나 등을 통한 정기적인 기술교류회 개최 - 지속적인 협의체 운영 및 발전을 위한 홈페이지 및 기타 매체를 통한 홍보 및 활동 - 한국자동차공학회의 학술대회 등 홍보활동 개최 4. 기반조성 성과 가. (실외평가기반) 전남개발공사를 통한 시공업체 공정감리, IDIADA의 2차 시공기술감리 실시 및 구축 진행율 80%이상 달성 ○ 전남도 종합감사 지적사항 반영으로 56백만원 공사비 절감 ○ 영광 2018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 추진 협조를 위한 공사일정 조정 ○ 최종 아스콘 생산고장 사전점검 ○ IDIADA를 통한 시공감리 2차 수행 (‘18. 10. 24) - 포장 및 시공정밀도, 기계설비 점검 등 기술적 검토 ○ 조경공사관련 집행계획 검토 ○ 보조기층 포설 ○ 진입로 교량 및 배수로 등 시설 공사 ○ 지하 물탱크 및 기계시설 건축 공사 및 시험로 시설 공사 계속 진행중 나. (플랫폼 평가장비) 4차년도 1.5종 중앙장비심의위원회 심의통과 및 조달청을 통한 구매절차 진행 중 ○ 해당 장비 2종은 기 자체 및 외부장비심의 수행 ○ 미래부 연구장비심의 1차 1종통과, 2차 심의 0.5종 탁락 후 이의신청을 통한 통과(‘18. 10. 29.) ○ 1종 4월내 구축완료 0.5종은 대형 시설장비로 4∼5차년도 연속 진행 ○ 구매 진행중 (1종 장비 7월, 1종 10월 입고예정) 다. (평가인증) 유럽 핵심부품 평가/인증 전문 기업인 TÜV-SÜD를 통한 국제인증평가체계 구축 및 국내 국토부, 환경부, 우정사업본부 평가인증법 정립(개발) ㅇ 전기구동 운송수단용 부품의 유럽 형식 승인을 위한 TÜV SÜD 외부 시험소 인정 신청 - 3차년도에서 착수된 외부 시험소 인정을 위한 심사 자문 - 자동차부품연구원 시험 장비 심사 - 전기구동 운송수단용 부품의 유럽 형식 승인을 위한 외부 시험소 인정 신청 ㅇ 국제 인증 평가 체계 구축을 위한 전기구동 운송수단용 인증 평가 기술 구축 - 3차년도에서 진행된 모터/인버터, 배터리의 법규 시험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샘플을 활용한 시험 진행 - 자동차부품연구원에 구축되어 있지 않는 장비의 활용이 필요한 일부 UN ECE R-136항목에 대한 실제 시험 운용 교육(자동차부품 연구원의 향후 추가 장비 구축 계획시) - 현재 논의되고 있는 구동축전지의 법규 변경 사항에 대한 업데이트 ㅇ 전기구동 운송수단용 주요 부품의 국제 표준 시험 평가 기술 구축 - LDC, OBC, 외부충전기에 대한 국제 표준에 따른 평가 기법 전수 ㅇ 우정국 1회충전 주행거리측정용 모드개발 ㅇ 국토부 안전기준 구동전동기(이륜자동차) 최고 출력 시험방법 정립 ㅇ 전기구동 운송수단 모터 출력시험 평가 방법 정립 ㅇ 국토부 안전 기준 제동평가 전 길들이기 평가방안 정립 - 국토부 안전기준 제15조 제동장치의 평가기준 중 제동장치의 길들이기 방법에 대한 초소형자동차 기준에 대한 평가방안 정립 ㅇ 국토부 안전기준 속도계 시험 평가법 정립 ㅇ 국토부 안전기준 제동성능시험 평가법 정립 ㅇ 국토부 안전기준 조향성능시험 평가법 정립 ㅇ 국토부 안전기준 가속제어 복귀능력 성능시 평가법 정립 ㅇ 환경부 1회충전거리 시험평가방법 정립(전기자동차) ㅇ 환경부 기타 평가방법 정립 라. (Colla.LAB.) 건축의 하자보수 및 BF 본인증, 기업지원을 위한 시설구축 진행 중 (워크샵 부대 시설장비 등) ○ 2018.08.17. : 콜라랩 건축공사 BF 본인증 보완공사 계약 및 착수 ○ 2018.11.05. : BF 본인증 현장심사 ○ 2018.12.24. : BF 본인증 교부 (제1105호 우수등급) 인증기간 5년 ○ 2019.02.14. : 휴게테크 설치공사 완료 (실차시험준비실 용 휴게시설) 마. (협의체 및 공동연구)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KEMA)를 통한 국내 전기구동 운송수단 기술, 법제도 현황 용역 연구 및 기술세미나 등 진행 ○ 스마트 e-모빌리티 국내외 기술동향 및 법제도 현황 조사 연구용역(부록) ○ 전기이륜차 배터리 및 부품공용화 업무협약 체결식 ○ 자동차공학회 퍼스널모빌리티연구회 워크숍 참여 ○ e-모빌리티 산업육성 및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 토론회 ○ 4차산업혁명 규제 제도 혁신 해커톤 ○ 대한전기학회 E-모빌리티 선도기술 및 정책토론회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중소·중견기업이 주인공이 되는 전기구동 운송수단 산업 생태계를 구축 ◎ (기술) 전기구동 운송수단의 실외 평가환경 기반조성으로 신 교통수단에 대한 평가/인증 기반구축 및 국내·외 인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100008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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