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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TeamSTEPPS<sup>Ⓡ</sup>을 이용한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직 간 교육 프로그램(Sim-IPE)의 개발과 확산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연구책임자 김영주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는 미국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AHRQ)에서 의료분야의 질, 안전,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한 TeamSTEPPS<sup>Ⓡ</sup>(Team Strategies and Tools to Enhance Performance and Patient Safety) Framework을 토대로 의대생과 간호대생을 위한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Simulation-based Interprofessional Education, Sim-IPE)을 개발하여 내용타당도, 실행타당도 및 교육효과를 검증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보건의료계열 교수자들에게 워크숍을 통해 확산하고자 수행됨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TeamSTEPPS<sup>Ⓡ</sup> Framework에 근거한 Sim-IPE Program 개발 ■ 국내외 Sim-IPE Program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고찰과 보건의료계열 교수자, 시뮬레이션전문가 심층면담을 통해 Sim-IPE Program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들을 도출함 ■ TeamSTEPPS<sup>Ⓡ</sup>에서 제시한 네 가지 영역(Leadership, Communication, Situation Monitoring, Mutual Support)별로 선정된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뮬레이션교육 방법들(scenario-based simulation, teamwork building skills, board games, team-based learning 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운영모듈을 개발함 (2) 개발된 Sim-IPE Program의 효과 검증 ■ 연구설계: 단일군 사전-사후 유사실험연구 ■ 연구대상: G*Power 활용, 효과크기 .30, 유의수준 .05, 검정력 .95, 10% 탈락률을 고려하여 162명을 산출함.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길 희망하는 자로서 서울 소재 1개 의학대학 3학년 학생 81명과 간호대학 4학년 학생 84명, 총 165명참여 ■ 연구 중재: 코로나19로 인해 162명의 학생들을 총 5팀으로 나눠, 일별로 한 팀씩 총 5일동안 Sim-IPE 프로그램 적용함. 일별로 30~33명의 학생들을 다시 6~8조로 나누어 조별로 4~5명의 학생이 함께 팀별로 전일 프로그램에 참여함 ■ 연구도구 및 자료수집방법: 문헌고찰을 통해 선정된 도구들을 한국어로 번역, 체계화 된 설문지를 제작하여 프로그램 적용 전후로 설무조사를 실시함 ■ 자료분석방법: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고, 프로그램 적용 전후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paired t-test 활용 ■ 연구결과: 프로그램 참여 전후로 측정된 팀워크 태도, 전문직간 학습준비도, 의사-간호사간 협력에 대한 태도, 환자안전 인식, 시스템적 사고, 혁신행동, 팀워크와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등 모든 종속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남. 또한 참여자의 67.9%가 프로그램에 ‘매우 만족한다’, 30.2%가 ‘만족한다’로 응답함 (3) 개발된 Sim-IPE Program의 확산 ■ 교육효과가 검증된 Sim-IPE Program을 의학교육기관과 간호교육기관의 교육자 누구나 쉽게 교육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아래 전략들을 통해 보급하고자 함 ■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20명 이내의 소규모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직간 교육을 위한 교수자 훈련과정( Sim-IPE Instructor Course) > 대면 워크숍을 권역별(서울/경기, 대구/경상, 광주/전라지역)로 총 3회 무료 개최, 총 71명 참여함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본 연구과제를 통해 개발된 < Sim-IPE Program >은 일회성 교육이 아닌 실제 의대와 간호대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학점이 부여된 일개 교과목내에서 운영될 예정임 ■ 정규 교과과정으로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할 예정임 ■ 보건의료계열 교수자 및 임상실무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최종 개발된 < Sim-IPE Program >의 Instructor course workshop을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프로그램의 확산 및 보급을 지속할 예정임 ■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교육 및 워크숍 개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바, 추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대면 프로그램을 가상시뮬레이션(virtual simulation)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예정임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14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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