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핵심내용 ㅇ 지자체와 지역 특화산업 디자인 연계 개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의 우수 중소기업 발굴 및 선정, 소비자중심의 상품 개발 최종목표 ㅇ 수도권·충청·강원권 지역 전략산업(주력산업 및 연고산업, 경제협력권산업 등)의 엔지니어링 디자인 연계를 통한 소비자 중심의 지역 특화상품 개발로 지역 중소기업의 역량 및 경쟁력 강화 개발내용 및 결과 ㅇ 73개 과제 개발 (제품:43개, 포장시각:30개) 기술개발 배경 ㅇ 대외 불확실성, 내수 둔화 등의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도약을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의 성장과 육성이 필수 ㅇ 주력제조업의 위기상황하에서 지역기업의 역량 강화 및 혁신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지역산업 대응력 필요 ㅇ 급속한 저출산 고령화, 4차 산업혁명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한 지역산업 구조조정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지역별 제조업의 디자인융합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수출확대 필요 ㅇ 정부에서는 「지역발전 5개년계획(2014~2018)」을 수립하여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① 4차산업혁명 환경변화 선제적 대응, ② 5대 신산업, 수출활성화 연계 육성, ③조선밀집지역 보완먹거리 발굴·육성의 3대 전략을 제시('14.12, 산업부) 핵심개발 기술의의의 ㅇ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세종, 충청, 강원권내 중소기업들의 단기 사업화를 위한 디자인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수출경쟁력 향상 기대 적용 분야 ㅇ 엔지니어링디자인(제품, 환경디자인), 포장디자인, 시각디자인 ( 출처: 최종보고서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4p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