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탄소중립 수송부문 감축전략 고도화 기술 개발 기획 -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 개발 -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개발 ◼ 전체 내용 ○ 전기차, 수소차, 충전인프라, 탄소 모니터링 플랫폼 등 관련 대내외 환경 분석을 통해 주요 이슈 및 장래여건 전망을 도출하여 미래상을 제시함 - 국내외 사회·기술·시장·정책 동향 및 온실가스 모니터링 플랫폼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도출함 - STEEP 분석·PEST 분석을 통해 분야별 주요 이슈 및 장래여건 전망을 도출하여 수송부문 탄소중립에 대한 미래상을 제시함 ○ 국내 기술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외부 환경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파악하는 SWOT 분석을 수행하여 중점분야를 도출함 - 약점 보완 및 강점 최대화, 위협요인 대처 및 기회 포착에 중점을 두고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중점분야 도출 및 목표를 설정함 ○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검토를 통해 비전 및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함 ○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를 활용하여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성을 검토함 ○ 기술수요조사 결과를 통해 기술분류 및 후보과제(기술)를 선별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함 ○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기술분과위원회를 통해 중점분야별 핵심과제 및 세부기술을 도출함 - 기술 위계 (Hierarchy)를 3수준(중점분야-핵심과제-세부기술)으로 구성하고 기술분과위원회를 통해 기술로드맵, 성과물 등을 도출함 ○ 단계별 연차별 소요인력 및 예산을 산정함 ○ 문제 이슈의 적절성, 사업 추진 상의 위험요인, 비용-편익 분석 등 과학기술적 타당성, 정책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함 ○ 중점분야별 핵심과제 및 세부기술을 반영한 RFP를 도출하고 성과지표의 목표치 및 측정방법 등을 제시함 □ 연구개발성과 ○ 탄소중립 수송부문 감축전략 고도화 기술 개발 - (과제 목적) ’30년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을 위해 수송부문 데이터 기반 정량적 탄소중립 이행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기술 및 전략 개발 - (기간/예산) 2023년 ~ 2027년(4년 9개월), 총 예산 250억 ○ 기획보고서 1건 - 탄소중립을 위한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및 친환경 차량 전환 추진 전략 수립 보고서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연구개발성과 활용내용 - 탄소중립 수송부문 감축전략 고도화 기술 개발 연구개발과제 추진 시, R&D 예산 확보를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 국토교통부 및 지자체에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을 적용하여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 관리 및 정책이행 평가 지원 - 수송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및 표준 플랫폼을 ODA 사업에 도입하여 해외시장 진출 및 확대를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 ○ 기대효과 - 친환경 차량 전환 전략 기술, 충전인프라 개선 기술, S-MaaS 기술 등을 통한 친환경 교통환경 제공 - 체계적인 수송부문 외부사업 관리 및 지원 기술을 통해 수송부문 온실가스 탄소배출권 거래 활성화에 기여 - 전기차, 수소차, 충전인프라 등 시장 진입 및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新시장 창출 효과 기대 -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관리 및 감축 정책 이행점검 지원 - 수송부문 공공·민간 데이터 연계, 표준화, 품질검증 등 기반기술 개발을 통한 수송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활동자료의 정합성 확보 - 「국토교통 탄소중립 로드맵(’21.12)」의 ’30년 전기·수소차 450만대 보급(사업용차량 50만대 포함) 및 총 주행거리 4.5%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기반기술 확보 (출처 : 요약문 2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