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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ChatGPT와 교육 분야 이슈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6-23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국경완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ChatGPT 출시 이후 첫 주에 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등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이용자수가 증가하면서 기존 인공지능보다 높은 사회적 수용성과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업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학생을 비롯하여 연구, 법률, 의료 등 전문가들도 효율적 자료 조사분석 등의 이점으로 인해 ChapGPT를 이용하고 있으나, 부정확한 정보 제공 가능성, 비판적 사고,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학업 능력 저하 등으로ChatGPT 사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 예로 ChatGPT는 사용자의 명령어를 기반으로 에세이를 작성하고 수학 방정식까지 풀 수 있는데, 이는 전반적인 학교 과제의 성격을 변화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소프트웨어의 오용 가능성에 대한 교육자들의 우려를 높이고 있다. 일부 국가나 학교에서는 이러한 우려 때문에 아예 ChatGPT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무조건 사용을 금지하는 것보다 학생들에게 ChatGPT를 사용하는 장단점을 잘 설명하고, 그런 ChatGPT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세밀히 안내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ChatGPT 기술 동향과 교육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하여 알아본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355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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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