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결과 Ⅰ. 불확실성이 높은 궤도 좌굴 매개변수들의 확률 DB 보강 및 구축 - 레일 중립온도 : 교통량, 유지관리 작업 등의 중립온도 변동요인 고려 - 레일 중위온도 : 일사량, 습도 등의 기후요소와 전국적인 온도 편차 고려 - 도상저항력 : 도상작업 등의 도상저항력 변동요인과 교량 및 터널 등 구조물 간섭효과 고려 - 궤도틀림 : 줄틀림의 파장과 파고 Ⅱ. 좌굴확률 평가시스템 개선 - 확률 매개변수들의 다양한 확률분포 형상 고려 - 한계상태방정식의 고도화 · 장대레일 궤도의 허용좌굴강도 평가의 정밀도 및 합리성 제고 Ⅲ. 궤도 운영 기준 및 유지관리 기준의 효율화 및 선진화 - 개선된 좌굴확률 평가시스템의 좌굴 위험도 분석 결과 활용 - 장대레일 궤도 관리의 고도화 · 중위온도, 공칭온도, 설정온도구간의 합리적 설정을 위한 기본 Data 제공 · 장대레일 궤도 유지관리 기준의 합리적 설정을 위한 기본 Data 제공 · 혹서기 열차 운행 기준의 합리적 설정을 위한 기본 Data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