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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수동형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의 문제점 극복 방안에 대한 접근 방법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3-07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윤석환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분석자 서문 모든 종류의 연료전지 중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 ndash; 이하 DMFC)는 휴대용 응용 분야에서 리튬 이온전지를 대체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이 분석물을 통해 메탄올 투과 (crossover), 느린 반응속도(kinetics), 물 관리, 열 관리, 물질 관리, 내구성 및 상용화 비용 등과 같은 종합적인 수동형 DMFC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접근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연료전지 성능을 최대로 유지하며 메탄올 투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혼합(hybrid) 멤브레인 및 메탄올 이동 방해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고려되고 있다. 또한 더 싸고 빠른 반응속도를 갖는 촉매로서, 수동형 DMFC 용도의 비-귀금속 개발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수동형 DMFC의 운전 온도 및 성능과 관련하여, 메탄올의 농도, 전류밀도, 대기 온도, 공기 습도, 전지의 방향, 멤브레인의 두께, 셀 설계와 같은 인자들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성수가 캐소드(양극)에서 애노드(음극)로 이동하는 것을 제어하며 캐소드의 물 넘침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1]. 2. 목차 1. 개요 2. 수동형 DMFC 단일 전지 3. 수동형 DMFC 문제점 3.1. 메탄올 투과 (methanol crossover) 3.2. 느린 속도의 애노드 kinetic 반응 3.3. 열 관리 3.4. 물 관리 3.5. 기타 물질 관리 3.6. 내구성 및 안정성 3.7. 비용 4. 분석자 결론 References 3. 원문정보 Seema S. Munjewar, Shashikant B. Thombre,Ranjan K. Mallick/Approaches to overcome the barrier issues of passive direct methanol fuel cell/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2017, 1087-1104. ※ 이 자료의 분석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센터의 윤석환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0456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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