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일본 다이어트 기능식품에 수요 높은 고 감미도 감미료의 시장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6-09-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이성갑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로 구황식품 같이 거칠고 부족한 생존식 시대에는 소화기계통의 질병이 주로 고통을 주었으나 80년대부터 기름지고 영양이 풍부한 식생활의 결과로 비만에 의한 생활습관병인 순환비뇨기계의 질병인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심근경색, 뇌출혈, 신장병, 간장 질환 등이 만연하고 있다. ○ 이러한 현상 때문에 전 세계 특히 선진국 국민들에게도 적용되어 2000년대부터 각국에서 비만방지 프로젝트인 “살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각국에서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 식품산업계에서는 비만방지와 생활습관 병의 예방방안으로 5가지 즉 설탕, 소금, 지방, 칼로리, 알코올성분을 적게(5저)하거나 대체품을 사용하는 식품의 가공 또는 요리를 원칙으로 하게 되었다. 이들을 사용하지 않으면 식품본래의 맛이나 저장성에 문제가 있어 이들을 대체하거나 재료의 구성성분을 변화시켜 식품의 식미를 유지하고 있다. TG를 일부 DG로 대체한 기름, NaCl을 KCl로 일부 대체한 소금, 설탕을 올리고당, 당알코올, 인공감미료 등으로 대체 사용하는 방법이다. ○ 웰빙시대에 건강지향성이 높아짐에 따라 감미에 대한 기호의 다양화에 맞춘 니즈를 반영하여 저 칼로리, 무설탕 식품은 츄잉껌, 캔디, 음료를 중심으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3-4년전 까지는 무설탕 껌과 캔디가 시장을 견인 하다가 2008년은 대사 장애 대책을 겨냥한 당질·칼로리 “제로”를 추진한 제로설계의 상품 니즈가 정착되어 음료를 중심으로 제품개발이 활발하게 되었다. ○ 식품산업에서도 원료생산부터 저지방, 저칼로리의 농작물이나 고단백질의 가축 품종개선을 비롯하여 가공식품생산 분야에 가급적 설탕, 감미료, 지방, 칼로리를 적게 사용하거나 대체품을 사용하여 식품을 제조하는 노력이 경주되어야 할 것이다. ○ 또한 제로설계의 식품 상품개발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만족할만한 감미. 고미, body감 등을 연출시킬 수 있는 기술상의 과제를 계속 연구 발전시켜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AR201608318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