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최종목표 • 글로벌 명품 화각공예 산업 육성(목적) • 소뿔을 이용한 화각공예 제품의 기술개발(48종 개발)/사업화 지원을 통한 매출 27억 증대 및 고용증대 40명, 수출 15만불 달성 연차목표 1차년도 • 화각 및 우각 공예산업 기반구축 • 디자인 개발 (시제품 제작지원) • 각지제작 공법 현대화를 통한 대량생산 기술개발 • 화각 및 우각 공예재료 개발 및 보급 • 옻칠 기법의 현대화 • 등급별 공예상품 개발 • 우수 수혜기업 발굴 및 비 R&D 지원 2차년도 • 등급별 소재 융합을 통한 명품화 • 보석융합제품 / 상·중·하 등급별 장신구 개발 • 현대화 된 디자인개발을 통한 시제품제작지원 • 각지 및 우각 재료 대량생산체계 구축 • 제품 제작 원료 성능 개선 및 맞춤형 기술지원 • 매출증대를 위한 국내외 마케팅 3차년도 • 등급별 소재 융합을 통한 명품화 • 신규 디자인개발을 통한 시제품제작지원 • 각지 및 우각 원료의 안전성 검증 • 옻칠 원료 성능 개선 및 소재융합 기술개발 • 매출증대를 위한 국내외 마케팅 • 국내외 판로 확대 및 사업종료 후 사업화 방안 수립 추진전략 (R&D) ⦁옻칠의 성능개선-소뿔의 툭성과 어울리는 옻칠을 개발. • 광택도가 개선 된 옻칠을통해 화각제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 채색옻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색상의 화각제품 개발 • 화각 제품의 환경유해요소 제거 • 자연소재 우각을 활용한 Natural Style 공예품 재료화 • 소재융합을 통한 현대화된 화각공예품 개발 추진전략 (비R&D) • 매출증대를 위한 기업 지원 (네트워크지원, 디자인 개발, 시제품 제작, 공법의 개발, 특허, 인증, 국내외 시장지원) • RIS 목가구 및 공예품 사업단의 인프라 활용 • 시제품제작지원을 통한 제품성능향상 • 해외박람회 참가지원을 통한 수출지원 • 참여 및 수혜기관 국내외 전시참가지원 • 해외 판로개척(샘플수출 및 해외반응조사) • 온라인 판매망구축 • 수혜업체 디자인지원 2.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3차년도) 2-1. R&D사업 목표 및 내용 ㈜케이프라이드 사업목표 • 등급별 소재 융합을 통한 명품화 • 원료 성능 개선 및 맞춤형 기술지원 사업내용 • 전통 옻칠을 활용하여 화각 및 우각 코팅기술을 개발하여 소뿔을 자연친화적이고 보편적인 공예품 재료로 보급 • 각지 및 화각제품의 환경 유해요소를 제거하고 화학물질 검출시험을 통해 제품의 안정성 보장 • 유리 소재와의 융합을 통해 현대적인 장신구 등을 개발하여 전통과 현대를 공유 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 옻칠과 나전소재 융합을 통해 전통명품을 개발. • 소재 가공기술을 수혜업체에 전파하고 횡성KC와 공유. 실적지표 • R&D 참여기관 기술개발 건수 2건 • R&D 참여기관 시제품제작 건수 4건 • 디자인 등록 3건 성과지표 • 사업화 매출 1.5억 • 직간접고용 7명 ㈜성도SDF 사업목표 • 색상 옻칠 개발을 통한 품질 향상 • 원료 성능 개선 및 맞춤형 기술지원 사업내용 • 현대 옻칠의 성능을 개선하여 광택도를 높이는 정제기술개발 • 화각제품과 우각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옻칠 마감기술과 채색옻 활용기법 개발 • 안료를 첨가한 채색옻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색상의 화각제품 개발 • 광택도 및 색상옻의 공인시험을 통한 신뢰성 확보 • 채색 옻칠을 적용한 화각제품 제작 실적지표 • R&D 참여기관 기술개발 건수 2건 • R&D 참여기관 시제품제작 건수 4건 • 디자인 등록 3건 성과지표 • 사업화 매출 0.7억 • 직간접고용 1명 2-2. 비R&D사업 목표 및 내용 가톨릭관동대학교 산학협력단 사업목표 • 신규 디자인개발을 통한 시제품제작지원 • 마케팅 지원을 통한 매출증대 사업내용 • RIS 사업의 인프라 활용 • 네트워크(해외판매 네트워크 활용 극대화- 해외판매장 개설 등 수출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중점관리 / 국내 전문가네트워크 운영 / 국내 판매 네트워크 구성) • 기업지원을 통해 소뿔공예 활성화(횡성지역내 수혜업체 제품디자인 및 홍보마케팅 지원) • 시제품 제작(화각시제품 제작-고급화각제품 시제품 제작 / 융합시제품 제작) • 기술지원(국내외 전문가 및 문화재 장인과의 협업 / 기술이전 확대) • 마케팅(국내외 박람회 참가, 수출관련 시장 개척, 해외 온라인 판매망 구축) • 소뿔공예품의 국제 디자인교류를 통한 화각공예의 인지도 향상과 제품 디자인개선 실적지표 • 비 R&D 시제품제작 지원건수 7건 • 디자인 등록 5건 • 기술이전 등 기업지원 15건 • 수혜기업 자문 등 네트워크 10건 • 전시참가 등 마케팅 5건 성과지표 • 수혜기업 매출 12.8억 • 직간접고용 6명 두레공예 사업목표 • 국내외 마케팅 지원을 통한 매출증대 사업내용 • 수출홍보를 위한 시장 확보 • 국내외 박람회 참가(공예트렌드페어 참가) • 온라인 홈페이지 활용 해외 마케팅 • 해외 수출지원 •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 입점 • 수혜업체 디자인지원을 통한 공예품 품질향상 실적지표 • 기업지원 2건 • 해외전시 및 수출 마케팅 등 7건 성과지표 • 수출 5만불 • 직간접고용 1명 5. 지역 경제발전 및 산업화 기여도 □ 각지 제조공정 기술개발을 통한 폐자원 재활용 ○ 횡성지역의 특화품목인 횡성한우 처리과정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지역특화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폐자원의 자원화 ○ 화각공예품과 소뿔공예품을 옻칠공예와 접목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이 가능. ○ 국제 전시회 참가를 통해 세계 공예 트렌드의 흐름을 파악 ○ 문화 트렌드와 접목하여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로 명품으로 도약. □ 경쟁력 및 생산성 향상 ○ 유통구조의 단순화로 물류비용절감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 ○ 소품목 다변화 정책 확립으로 마케팅 기능 우위 확보. □ 융합제품을 통한 부가산업의 활성화 ○ 유관 제조기업과의 활성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기대. ○ 재료, 물성, 기술력, 전자제품과의 융합 및 타 사업단간의 융합제품 개발을 통한 부가산업의 활성화. □ 지역내 직간접 고용 증대 ○ 화각공예 제조업체 활성화와 체험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지역발전 효과와 함께 소득 및 고용증대를 가져옴. ○ 전문가의 기술이전을 통한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기업의 이윤증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공예산업 활성화. □ 지역경제 활성화 ○ 화각공예산업을 통해 횡성한우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횡성지역을 화각공예문화의 중심지로 발전시켜 소뿔과 횡성한우가 융합된 독특한 관광상품으로 발전시켜 관광객 유입증가. ○ 지역 공예 문화 및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지역 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출처 : 요약서(초록)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