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Ⅰ-2 해당 연도 추진 실적 Ⅰ-2-1 연차별 개발목표 대비 추진 실적 1. SoS 근원 특성 분석 o SoS의 근원특성 분석 및 정의 - SoS의 특성을 정의하는 기존 연구 분석 - SoS 근원 특성 5가지 자율성, 연대성, 연결성, 창발성, 다형성 정의 - SoS 근원특성 커버리지 달성 시나리오 도출 • 응급환자 이송 시나리오, MCI(Mass Casualty Incident, 다중손상 사고) 대응 시나리오 도출 - 기존 모델링 언어를 분석하여 적합한 설계 모델링 언어와 검증모델링 언어를 선별 • 설계 모델링 기술 조사 : CML, UML, UML-MARTE, SysML • 검증 모델링 기술 조사 : PRISM / UPPAAL-SMC / DEVS • 설계모델링 언어로 SysML을 검증 모델링 언어로 PRISM을 선정하여 응급환자 이송 시나리오, 다중 손상 사고 대응 시나리오를 모델링 하고, 근원 특성 커버리지 달성을 평가하고, 이를 대상으로 SoS 근원 특성 커버리지 달성을 평가 - SysML 모델과 응급환자 이송 시나리오에 대해서 근원특성 (정량적 평가 항목) 커버리지 20% (연결성) 달성 - PRISM 모델과 다중 손상 사고 대응 시나리오에 대해서 근원특성 커버리지 (정량적 평가 항목) 40% (자율성, 연결성) 달성 o 전통적인 대규모 복잡 시스템과 SoS와의 차이점 분석 - SoS를 정의하는 대표 논문 분석 - 5가지 고유 특성을 기반으로 SoS와 전통적인 대규모 복잡 시스템간의 차이점 분석 - 응급환자 이송 시나리오 및 다중 손상 사고 대응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기존 대규모 복잡 시스템과 SoS의 차이점 분석 2. SoS 운용 환경 분석 o 자발적으로 변하는 환경 요소에 대한 행위 분석 - 운용 환경을 시스템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요소와 시스템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로 분류 - 응급환자 이송 시나리오에 대해서 시스템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요소와 시스템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를 분석하고, 각 요소가 SoS의 목표 달성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 - 응급환자 이송 시나리오에서 환자의 상태 변화의 시간에 따른 시뮬레이션 및 결과 분석 - 시스템의 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소 분석 • 응급환자 이송 시나리오에서 환자 발생 빈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기 위해 응급환자 이송 시나리오를 DEVS 모델링 언어로 표현한 뒤 환자 발생 빈도와 환자의 상태 변화에 따른 환자 생존확률의 변화를 분석 |